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다운 징구리 Jul 02. 2021

문제 풀기

“답”

   나에게 어려운 수학 문제가 던져졌습니다.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문제를 푼다는 것은 답을 적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문제에 답을 내기 위해서는 풀어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머릿속에 묶여 있고 감겨있고 얽혀있고 합쳐져 있는 실타래들을, 내가 아는 단순한 방법으로 하나씩 하나씩 풀어 나아가야 합니다. 그리고는  안에 감추어진 답을 찾아야 합니다. 어려운 것을 내가 아는 단순함으로 하나씩 하나씩 바꾸어가는 과정이 문제를 풀어내는 과정입니다.


   우리에게도 문제가 생겨납니다. 그런데  문제가 너무나도 얽혀있고 설켜 있기 때문에  문제를  엄두가  납니다.  답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이 너무나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선택합니다. 문제를 하나씩 풀어나가는 과정을 생략하고 그냥 답안지를 봅니다. (돈이나 사람이나 다르게 쉽게 해결할  있는 .) 커닝을 해서  과정을 그냥 쉽게 넘어가려고 합니다. 이렇게  경우 숫자만 다른 같은 문제가 나에게 닥치게 되었을  우리는  문제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하게  것입니다. 답안지가 보이지 않는  문제를 풀어나갈  없기 때문이죠.

   가르쳐준다는 것은 나에게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올려준다는 것을 뜻합니다. 풀어나가는 과정을 알려주고 그대로   따라 하도록 해서, 얽히고설킨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알려주는 것이 바로 ‘가르쳐준다 것의 의미일 것입니다. 최대한 단순하고 쉬운 생각들을 어떻게 합쳐야 하고 그것을 이용해서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어떻게 답으로 도출될  있는지에 대한 과정들을 배움으로써 사람은 다른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 역시도 가지게  것입니다. 답을 바로 알려줌으로써 당시는 좋은 점수를 얻을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문제가 닥칠   같은 어려움을 겪게  것입니다.


   우리는 매일의 문제 속에서 살아갑니다.



* 시간은 위대한 교사이다.(Time is the great teacher), 소묘, 4B연필, 종이

작가의 이전글 우리만의 정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