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름다운 징구리 Aug 14. 2021

B.L.A.C.K

“가능성”

   영화 ‘블랙’을 보셨습니까? 영화 Black에서 주인공 미셸 맥날리는 보지도 듣지도 못합니다. 그녀는 어둠에 갇혀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인물로 그려집니다. 다른 이의 뒤를 따라가는 일 외에 그녀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었습니다. 동물 같은 생활을 그녀는 합니다. 그러다가 그녀는 사하이라는 선생님을 만나서 세상과 소통하는 법을 익힙니다. 손의 감각으로 수화를 익히고, 얼굴에 손을 댐으로써 그가 말하는 것을 익히게 됩니다. 그녀가 10년 동안 대학을 아니고 졸업할 때 하는 연설문입니다.


   “수많은 시도 후에, 여러 차례 떨어지기는 했지만, 거미는 집을 지었습니다. 개미가 산에 올라갔습니다. 거북이가 사막을 건넜습니다. 미셸 맥날리는 드디어 졸업했습니다. 어릴 적에 전 항상 다른 이의 뒤를 따라갔습니다. 어릴 적에 전 항상 다른 이의 뒤를 따라갔습니다. 부모님은 항상 절 부끄러워하셨습니다. 해마다 집에 전화할 때면 엄마 ‘나 낙제했어요’하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당당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 통과했어요. 부모님도 제가 자랑스러우실 것입니다. 세상을 향해 자랑스럽게 제가 딸이라고 하셨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어릴 적에 전 항상 뭔가를 찾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찾은 것은 어둠뿐이었습니다. 어느 날 저를 모르는 사람의 팔에 넘기셨습니다. 그는 세상 누구와도 달랐습니다. 수년 동안 그분은 나를 어둠에서 빛으로 이끄셨습니다. 하느님의 눈으로 보면 우린 모두 맹인입니다. 여러분 중 누구도 그분을 보고나 듣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하느님을 만져봤습니다. 난 그분의 존재를 느꼈습니다. 난 그분을 ‘티’라고 부릅니다.”

                         (영어/한국어 번역 : 오역이 있을 수 있음)


   불가능할 것 같은 일들이 가능하게 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 가능성을 알아봐 주는 사람, 그 가능성을 보고 끊임없이 행동으로 옮길 것을 지지하는 사람을 만날 때 우리는 불가능할 것 같은 일들이 가능하게 됩니다.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일들이 가능하게 됩니다. 불가능할 것 같은 걸음마가 어머니의 지지를 통해 가능해집니다. 아버지의 기대에 따라서 아이는 아버지를 향해 달려갈 수 있게 됩니다. 못 알아들을지라도 계속해서 호응해주는 그런 사람을 만나게 될 때 우리는 자신 안에 있는 기능성을 발견하게 되고, 또 그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내가 지닌 가능성을 보아주는 사람, 그런 사람을 만날 때 우리는 자신감을 찾고 그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어 버립니다. 불가능한 일을 성사시킵니다. 열열한 응원을 통해서 우리나라 축구는 승리합니다. 아이는 자라게 됩니다. 보지도 듣지도 못하는 미셸이 졸업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그런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꿀 능력이 있습니다. 그 능력을 이미 많은 분께서 보여주셨습니다. 불가능한 것 같은 영원한 생명의 능력을 우리는 가지고 있습니다. 사랑을 통해서 우리는 영원한 생명애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내가 지닌 그 생명의 가능성, 죽음 이후 부활의 가능성을 말입니다.


자신의 가능성을 믿어보세요.


<블랙(Black)은 2005년 개봉한 인도의 영화>



     

                     *우리가 가진 능력, 수채화 연필, 종이 250g

작가의 이전글 집을 나가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