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연한 봄기운과 함께 기온이 높아지면서 야외 유동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교통량이 증가함에 따라 사고 가능성도 커지게 되는데, 근래에는 전동 킥보드 이용자 수가 눈에 띄게 늘어 관련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정책 도입 덕분에 지난해 보행자 교통사고는 전년 대비 내림세를 보였지만, 개인형 이동 수단 교통사고 사망자는 26명으로 약 37% 증가했다. 여기에 통행로를 가로막는 무분별한 주차 행태가 이어지면서 공유 킥보드 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시선은 점점 더 나빠지고 있다. 그리고,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킥보드 대여 서비스를 금지하는 지역도 나타났다.
킥보드 관련 문제 말썽
시민 불편에 투표 진행
프랑스 파리에는 지자체 허가제를 통해 선정된 Lime, Dott, Tier 등 3개 회사의 공유 전동 킥보드 1만 5천 대가 운영 중이다. 도입 초기에는 친환경적이고 편리한 이동 수단으로 주목받았지만, 음주운전 등으로 인한 사고와 관련 민원 증가로 인해 여론이 악화했다.
이에 파리시는 이용자 연령 제한과 번호판 도입, 인도 주행 및 헤드폰 착용 금지 등 관리 규정을 신설하고 최대 1,500유로(한화 약 214만 원)의 벌금을 부과했다. 하지만 시민들의 민원은 끊이지 않았고, 결국 지난 4월 2일 시민 투표를 통해 킥보드 대여업 폐지 여부를 가리게 되었다.
89% 찬성으로 퇴출 수순
8월 말까지 사업 철수해야
로이터통신 등 복수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안 이달고 파리시장은 기자회견에서 “9월 1일부터 파리에 더 이상 전동 킥보드는 없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공개 설문으로 진행된 이번 시민 투표에는 총 10만 3,084명이 응답했고, 그중 무려 89%의 시민들이 서비스 폐지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이에 따라 3개 회사는 9월 전까지 모든 킥보드를 회수, 사업 철수 절차를 밟아야 한다. 초 이달고 시장은 전동 킥보드에 부정적이었는데, 그는 인터뷰에서 “공유 킥보드는 긴장과 걱정의 원천이며 서비스 폐지는 성가신 것을 줄일 수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최초의 킥보드 퇴출 도시
업계는 낮은 투표율에 반발
파리의 전동 킥보드 대여업체들은 시의 결정에 즉각 반발했다. 이번 투표는 강제성이 없어 시민들의 전반적인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인데, 실제 투표율은 7.46%로 낮았다. Dott 대변인은 “이번 투표가 극도로 제한적인 방법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라며 결과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노년층에 편향되었다고 주장했다.
니콜라스 고스 Dott CBO는 “실제 결과는 월 40만 명의 사용자와 800명의 직원에게 돌아갈 것이며, 이는 곧 주민들을 뜻한다”라며 “전동 킥보드 퇴출은 대중교통과 개인 차량의 포화도를 높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연금 시위 난리 속 파리의 또 다른 논쟁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어떻든 파리는 최초의 킥보드 대여업 퇴출 도시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