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직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가요? 너무나 많은 회사 중에 나와 잘 맞는 곳이 어디일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저는 구직 과정을 경험하며 겪은 고민들을 해소하기 위해 구직 과정에서 고민해야 할 것들을 프로세스로 쪼갠 방법론을 만들었어요. 지금은 '커리어 파인딩 방법론'이라고 부르고 있답니다.
저는 자신만의 커리어 패스를 찾아나가는 분을 '커리어 시커', 줄여서 '시커'님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한 소개와 1단계 과정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먼저 눌러주세요.
커리어 키워드를 3개, 혹은 4개 도출하셨나요?
각 분야의 교집합에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 생각해보다보면, 구직 플랫폼의 채용공고를 스크롤링 하는 일이 그렇게 고생스럽지만은 않을 거에요.
내가 어떤 곳에서 일하고 싶은지 정했다면, 각 분야의 회사를 리스트업하기 전에 나만의 회사 선택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친구가 소개팅을 시켜주기 전에 ‘너는 어떤 사람이 이상형이야?’라고 물어보는 것과 같은 이치에요. 별 생각 없이 만나다보면 좋은 사람을 만나게될 수도 있지만, 오랫동안 사귄 사람이 나랑 정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헤어지게 되는 경우도 있죠. 이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먼저 ‘나는 어떤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것일까?’라는 질문을 던져봅니다.
ACTION 1. 다음 질문 목록에 답하며 시커님 자신만의 선택 키워드를 뽑아보세요.
팁! 깊게 생각하지 말고 가장 끌리는 키워드를 선택하세요. 비슷한 단어가 있다면 손이 먼저 가는 것을 고릅니다.
1️⃣ 당신에게 연봉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연봉은 중요하다
연봉은 중요하지 않다
2️⃣ 어느 정도의 회사에서 일하시길 원하시나요?
큰 회사(100명이상)
중간 크기의 회사(30~100명)
작은 회사(30명 이하)
3️⃣ 일의 강도는 어느 정도가 적절한가요?
고강도(사이드 불가)
중강도(가벼운 사이드 가능)
약강도(칼퇴&사이드 가능)
4️⃣ 다음 형용사 중 시커님이 원하는 회사와 가장 가까운 것 5개 고르세요
자유로운
몰입할 수 있는
직원복지가 좋은
따뜻한
새로운 일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전문적인
유연한
젊은
재미있는
성장하는
칼퇴가 가능한
워라밸
안정적인
빠른 승진이 가능한
효율적인
집에서 가까운
가족 친화적인
미래의 성장 가능성이 있는
업계에서 상위에 위치한
유명한
ACTION 2. 이제 시커님에게는 최소 8개의 키워드가 있을 거에요. 이 키워드의 우선순위를 정해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기준 5개를 선정해봅시다.
예) 저는 다음 8개의 키워드를 뽑았어요.
연봉은 중요하지 않다
중간 크기의 회사(30~100명)
중강도(가벼운 사이드 가능)
자유로운
몰입할 수 있는
수평적인
성장하는
새로운 일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순서대로 5개를 선정해 나열해보았어요. 공교롭게도 선택한 순서와 동일하네요.
1위: 자유로운
2위: 몰입할 수 있는
3위: 수평적인
4위: 성장하는
5위: 새로운 일을 배울 수 있는
ACTION 3. 이제 각각의 키워드를 내 언어로 다듬고, 조금 더 상세한 설명을 덧붙여 나의 회사 선택 기준을 만듭니다.
예)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봤어요.
1위: 자유: 내가 리서치 능력을 발휘해 새로운 프로덕트나 기획을 제안하고 진행할 수 있는 분위기의 회사
2위: 몰입: 시간, 공간, 언어, 관계에 모두 예민한 내가 업무에 깊게 몰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반환경을 제공해주는 회사
3위: 수평적인 소통: 의사결정은 수직적이더라도 의견 제출과 소통 방식은 수평적이어서 직원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일이라면 설득하려는 노력을 하는 회사
4위: 성장가능성: 비즈니스 모델과 브랜딩이 탁월해서 지금도 성장세를 타고 있고 앞으로도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
5위: 새로운 일을 배울 수 있는: 직무에 깊은 전문성을 쌓기보다는 다양한 직무를 경험하며 내 적성과 시너지를 찾아나갈 수 있는 곳
시커님! 이제 나만의 회사 선택 기준이 정해졌습니다. 다만 소개팅에서 나의 이상형에 가까운 사람을 만나기 어려운 것처럼, 나의 회사 선택 기준은 이상일 뿐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적게는 1, 2개의 기준이 맞는 회사를 선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제가 만든 커리어 파인딩 방법론을 공유하고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사실은 PDF북으로 만들거나 커리어 코칭할 때 쓰려고 만든 콘텐츠인데, 먼저 많은 사람에게 공유하고 피드백을 받고 싶은 생각이 들더라고요.
커리어 파인딩 콘텐츠가 궁금하신 분, 제 방법론을 활용한 코칭을 받고 싶은 분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저는 크몽에서 커리어 대화, 자소서 첨삭, 면접 훈련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