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대출 알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다 Jul 12. 2019

6등급 이하 대출, 고금리 말고 햇살론!

[#대출을 알다] 정부지원대출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알면 돈이 되는 자산관리 앱 알다 입니다!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을 알아보려고 하니까, 대부분 대부업 등에서 연 20~24% 내외의 고금리 대출들이 소개가 되는데요. 생활비가 부족해서 대출을 받는 건데 그렇게까지 비싼 이자를 내면서 까지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무언가 방법이 없는지 찾아보았습니다.



정답은 햇살론! 햇살론은 저소득, 저신용 서민이 불법대부업으로 빠지지 않을 수 있도록, 금융 접근성을 높인 정부지원대출이라고 하는데요. 햇살론은 정부에서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최대 95%까지 보증을 하는 대출로, 타 대출들에 비해 심사기준이 까다롭지 않고 승인율이 높다고 합니다. 오늘은 알다에서 햇살론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햇살론 생활자금 대출 신청 가능 기준 


*아래기준 모두 충족시 가능
1. 신용등급 : 6등급이하 
2. 연소득 : 4500만원 이하 
3. 대상자 리스트
- 직장인 (3개월 이상 건강보험료 3개월 이상 납부시)
- 자영업자
- 농림어업인


*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인 경우,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인경우 햇살론 신청 가능
* 건강보험만 납부 이력만 있다면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인 일용직, 임시직 파트타임직 근로자(근로소득 미신고자도 가능)




⎮ 지원내용

1. 대출한도 최대 1500만원(*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 햇살론을 1년이상 연체없이, 성실납부할 경우 이후 긴급생계자금으로 500만원 추가대출 가능
2. 대출금리 7~9%
3.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4. 상환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중도상환수수료 없음) * 아래표 참고







⎮ 햇살론 신청방법



1단계: 햇살론 취급은행에 대출신청
햇살론 취금은행 리스트
상호협동조합 : 수협, 신협, 농협, 새마을금고 등 
저축은행 : OK, 웰컴, SBI 등의 저축은행


2단계: 대출 심사 서류 제출
[직장인] - 신분증,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국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재직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3개월 이상 급여명세서(해당년도 회사발급), 급여통장 사본, 거래내역조회표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 신분증, 등본, 원초본, 소득금액증명원, 거주지임대차계약서, 사업장임대차계약서, 납세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원, 통장, 사업자등록증

*은행마다 서류요건이 조금씩 다르고, 특정 서류들의 경우 은행에서 대행으로 발급해주는 경우도 다수가 있으니 먼저 은행에 방문하시고 나신 뒤 신청서류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단계:  대출 및 보증 심사 
[직장인] : 1~2일 내 대출여부 결정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 7일 이내 대출 여부결정


4단계 대출금입금
- 재단보증서 확인 후 한도/금리/기간 확정 뒤 대출금 입금



⎮ BONUS 


+ 햇살론 대출자격 조건이 쉬운 점을 악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취하려는 사람들이 있어 아래와 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1. 합법적인 금융사는 고객의 동의없이 먼저 전화를 걸어 대출을 권유하지 않습니다.
* 070 번호로 시작하는 햇살론 안내 전화의 경우 대출사기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2. 햇살론은 보증보험료가 존재합니다. 평균 대출금액의 2~3%선인데 이 외에는 개인계좌로 돈을 입금해야하는 상황은 절대 없습니다.
* 정부에서 대신 보증을 서주는거라서 보증 보험료 납부는 필수 입니다. 대출금 상환시 모두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3. 햇살론의 경우, 정말 많은 대출 상담사들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불법 상담사도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모든 합법적인 상담사는 저축은행중앙회나 은행연합회등 영업용번호를 등록하고 영업을 합니다. 통화한 업체와 등록된 번호가 동일한지 확인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대출 상담사 등록 확인 링크: http://www.loanconsultant.or.kr/source/index.jsp)







+ 이어서보면 좋은 글
대출 권유 전화, 거머리같은 금융사들 퇴치방법
링크 : 두낫콜서비스 신청하기 feat.공정거래위원회





알다 사용하기 >  https://go.onelink.me/41io/668d194a

매거진의 이전글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 꿀팁 BEST 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