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용 알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다 Apr 14. 2020

신용 조회 유료와 무료. 무슨 차이일까?

가장 궁금해하는 Q&A 정리


직장 생활 하시는 분들은 신용 조회에 대해서 아실 텐데요. 금융 거래에 신용관리가 필수라 자주 신용 조회를 하실거에요. 신용 조회에서도 돈 쓰고 유료로 보는 신용조회와 돈 안쓰고 무료로 보는 신용조회가 있죠. 유료와 무료 차이가 궁금하면서도 그냥 귀찮아서 유료를 쓰시는 분들도 있고, 무료 서비스만 알아서 유료를 처음 아신 분도 있습니다. 유료와 무료에 관한 궁금증을 한데 모아봤는데요. 자산관리 앱 알다가 유료와 무료 서비스 궁금한 점들에 대해서 명쾌히 알려드릴게요 :)


유료와 무료 차이 알려드리죠





신용 조회 유료가 있고 무료가 있는데 무슨 차이인 거죠?


신용 조회 유료 서비스와 무료 서비스의 차이는 신용 관련해서 더 많은 정보를 주는가 안 주는가 차이에요.

정확히 말하면, 신용 조회 서비스뿐만 아니라 신용 관련 더 많은 정보를 받으며 돈을 내서 '신용 관리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신용 조회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두 곳 KCB올크레딧과 나이스지키미를 예시로 들어볼게요.
KCB올크레딧에서는 1년 25,800원을 내면 신용 조회뿐만 아니라 KCB만의 신용점수를 높여주는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나이스지키미에서는 현재 할인가로 1년 39,000원을 내면 매달 1회씩 신용점검 리포트 전달, 불법 신용 조회 차단 등 나이스지키미만의 방식으로 신용 관리를 해줍니다.
(신용 조회 같은 경우에는 KCB올크레딧과 나이스지키미에서 4개월에 1번씩, 1년 총 3번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 조회 서비스의 본질인 용 조회는 유료와 무료 서비스에서 큰 차이가 없답니다.

신용등급, 신용점수, 연체, 대출 개수, 신용카드 개수 등 우리가 알아야 하는 주요 기본 신용 정보는 유료 서비스와 무료 서비스 둘 다 제공합니다.

신용 조회라면 유료와 무료 크게 차이 없답니다


만약 돈 안 쓰고 신용 관리 꿀 팁과 신용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유료 서비스 이용하기 전에 한번 확인하는 것도 좋겠죠?



요즘 무제한 무료 서비스가 많이 있는데 유료는 왜 쓰는 거죠?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KCB올크레딧 신용 평가 정보는 자산관리 앱과 제휴를 맺어 무료로 받아 볼 수 있는데 나이스지키미 신용 평가 정보 같은 경우에는 1년에 3번만 무료고 그 외에는 유료로 신용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나이스지키미는 돈 안 쓰고 이용 안 해도 되지 않나요?

저도 그런 줄 알았지만, 나이스지키미 신용 정보도 같이 살펴봐야 합니다!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 금융회사에서 두 회사에서 평가한 내 신용 정보를 같이 참고하기 때문입니다.
KCB올크레딧과 나이스지키미가 평가하는 신용 정보가 달라 금융회사에서 두 회사 모두 참고하는 것인데요. 
KCB올크레딧과 나이스지키미 신용 정보가 다른 3가지 이유는 여기 나와 있습니다.


올크레딧과 나이스지키미는 둘 다 이용하면 좋답니다


번째, 무제한 무료 신용 조회 서비스는 최근에 나와 사람들이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2-3년 전까지만 해도 아주 오랫동안 신용 조회 서비스는 KCB올크레딧과 나이스지키미가 대표적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이 유료로 돈을 내며 신용을 확인했죠.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며 금융을 혁신하는 핀테크 기업들이 나오면서 신용 조회 서비스를 하나 둘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도 고객의 편의를 위해 무제한 무료로 제공하는 형태로 말이죠.
기존에 사람들은 매년 돈을 내며 신용 조회를 했는데 갑자기 혜성처럼 등장한 핀테크 기업들이 고객에게 횟수 제한 없이 무료로 신용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니 당황스럽죠. 실제 유료 서비스 이용자를 인터뷰했는데 무제한 무료 서비스에는 뭔가 속임수가 있고 나에게 불이익을 줄 것이다(항상 공짜에는 뭔가가 있는듯 하죠)는 생각 때문에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무제한 무료 신용 조회는 어떻게 해서 가능한가요?
신용 조회가 무제한 무료라는 게 못 믿겠어요.


무제한 무료 신용 조회가 가능한 이유는 핀테크 기업들이 고객의 편의를 위해 신용 조회 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핀테크 기업은 금융 고객들이 오랫동안 느꼈던 불편함을 해결하며 고객에게 편리한 금융 서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자산관리 앱 알다가 만들어진 가장 큰 이유입니다.)
신용 조회 서비스도 그 불편함 중 하나였죠. 그래서 탄생한 서비스가 무제한 무료 신용 조회 서비스입니다. 고객이 신용 조회에 돈을 쓰지 않고 오히려 돈을 아껴 돈을 벌게 하는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죠.



쭉 유료로 했는데 요즘 잘 안 써서 돈 아까워요.
무료 서비스로 갈아타도 괜찮나요?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유료와 무료의 차이는 더 많은 신용 정보를 주는가 안 주는가 차이인데요. KCB올크레딧와 나이스지키미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을 올리고 관리해주는 솔루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솔루션을 받고 싶다면 유료를 계속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이 이 솔루션 때문에 돈을 내서라도 사용을 할 것입니다.
(도대체 돈을 내서라도 신용 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하지만 이것은 저희가 제공하는 비금융 정보로 신용을 올리는 방법이라든지, 신용 관리 습관이라든지 신용 관련 지식을 얻고 돈 안 내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신용 올리는 서비스는 알다 앱에서도 충분히 제공하고 있는 '무료' 서비스라 이 서비스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위 지식들을 습득하고 무료 신용 올리기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무료로 갈아타도 좋다
고 생각합니다 :)

하루만에 신용점수 올리고 싶다면?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신용카드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