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신용 알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다 May 27. 2019

신용관리하는 7가지 방법, 이것만 알면 신용관리 끝!

안녕하세요,

돈이 되는 자산관리 앱 알다 입니다!



용, 우리 모두 중요한 것은 알고 있습니다.


신용에 따라, 대출 금리와 한도가 정해지고!

카드 발급이 가능하고, 카드 한도를 높일 수 있죠!


 


그럼 신용 어떻게 관리해야할까요?



막상 신용 관리하려고 보면, 너무 복잡한 현실

핵심만 모아 총정리 해드립니다.



신용관리를 위해 해야 할 것! TO DO!

신용관리를 위해 하지 말 것! NOT TO DO!

신용관리를 위해 반드시 해야할 것! MUST TO DO!


 


로 정리해서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용관리를 위해 해야 할 것 BEST 3

1 신용카드 쓰자

신용의 평가 기준은 '사람들과의 약속을 얼마나 성실히 지켰는가' 입니다. 따라서 아무런 기록이 없다는 것은 신용거래를 하지 않아 아무런 이력이 남아있지 않다는 것! '누군가와 약속을 해본적이 없다는 것'과 같이 평가되어 신용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끼칩니다.



* 신용거래가 없는 사람의 경우, 신용평가사에서 thin-filer(서류가 얇은 고객)로 분류되어 신용평가가 좋지 않게 됩니다.
** 체크 카드의 경우에는 본인의 계좌에 있는 돈을 사용하는 것으로 신용거래로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신용관리를 위해서는, 신용 카드를 씁시다!




2 정기예금/적금 가입하자

정기예금/적금을 가입하는 것은 신뢰도를 쌓아가는 행위 입니다. 정기예금/적금은 추후 신용거래에 있어, 약속을 잘 킬 수 있는 여유자금을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신용평가사에서 긍정적인 신용평가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대출 갚자

대출 시에는 대출건수, 그리고 대출금액에 따라 그 만큼의 신용점수가 내려가게 됩니다. 하지만 성실하게 납부할 경우 점차 신용점수가 오릅니다.






신용카드 얼마나 써야, 신용에 도움이 되나요?




BONUS TIP!

신용평가사에서 신용카드 한도의 30%를 사용할 경우, 신용을 안전하게 잘 활용한다고 평가합니다.









⎮신용관리를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 BEST 3

1 연체하지 말자

연체는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일정 기간 안으로 돈을 갚겠다는 약속을 어기는 행위입니다. 신용은 '약속을 얼마나 잘 지켰는가'를 기준으로 평가하므로, 연체와 같은 행위는 신용을 떨어뜨리게 만듭니다.




2 보증서지 말자

보증을 서는 것은 보증인에게 내 신용을 빌려주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보증을 서는 경우, 신용이 하락하게됩니다.




저 조금 연체 했는데, 제 신용 괜찮을까요?



BONUS TIP

2019년 부터 30만원이상 30일이상 연체시 연체 정보가 금융사에 전달되어,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되었습니다. 즉, 30만원 이상의 금액을 30일 이내로 갚는 경우 연체에 관한 정보가 신용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단, 최근 5년 이내 두 건이상의 연체가 발생할 경우에는, 연체 기록이 바로 신용평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신용관리 꿀팁, 이것만은 꼭!


1️⃣ 여유자금 신경쓰자

연체가 일어나는 주 된 이유 중 하나는 통장잔고를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신용관리를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계좌에 여유자금을 만드는 습관을 들여, 연체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내 신용에 신경쓰자

신용관리의 기본은 자신의 신용을 아는 것, 신용조회를 하는 것 입니다. 신용조회를 하면 신용점수 및 등급을 알수 있을 뿐만아니라, 대출현황, 카드등록갯수, 연체상황, 정보변동내역, 금융사 개인신용조회내역 등을 한눈에 알 수 있게 됩니다. 본인의 신용 변동 내역 및 원인들을 파악한다면, 변동 원인에 맞추어 신용을 개선하기 더 편리해집니다.


하루만에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앱으로 여러 번 신용 조회해도 정말 괜찮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