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위한 영양 간식 100% 고구마 케이크 만들기

by 알레

평소 즐겨 보던 요리 인플루언서의 SNS 계정을 둘러보던 중 저를 멈춰 세운 레시피가 있었어요.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100% 고구마로 만드는 고구마 케이크! 너무 궁금해서 열심히 훑어봤죠. 난이도도 높지 않아 보여서 바로 해봐야겠다 마음을 먹고 바로 고구마를 한 박스 주문했어요.


사실 이때까진 몰랐죠. 간단해 보였던 레시피에는 머랭 치기라는 엄청난 녀석이 숨어있었다는 사실을요. 전동 핸드 블렌더라도 있었으면 금방 했을 텐데 고작 계란 3개의 흰자를 수작업으로 머랭을 만드는 게 그렇게 오래 걸리고 힘든 일인 줄 처음 알았어요. 머랭 치기가 단 하나의 난관이라면 난관이랄까. 나머지는 정말 쉬우니 너무 겁먹지 마시고 꼭 도전해 보세요!

IMG_8746.JPG
IMG_8744.JPG




<리얼 고구마 케이크 재료>
- 고구마 3개, 계란 3개, 우유 2T, 설탕 2T,
- 식용유 약간(그릇에 바르기 용), 메이플 시럽(또는 꿀, 시럽류)

재료가 정말 별것 없죠? 다음은 조리 순서예요.


<조리 순서>


1. 고구마 얇게 썰어 7~8분 쪄서 으깨주세요.

Tip1) 고구마는 잘 씻어서 껍질채 썰어 익혀도 되고요 아니면 미리 벗기고 해도 상관없어요.

Tip2) 고구마를 충분히 쪄줘야 식감이 좀 더 부드러워요.


2. 계란 3개는 먼저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시켜 주세요. 노른자를 고구마에 넣고 우유 2T와 잘 섞어 주세요.


3. 흰자는 설탕 2T 넣고 머랭 친 후 고구마와 같이 섞어 주세요.

Tip1) 머랭 치기는 전동 핸드 블렌더 사용을 추천해요. 없다면 그냥 운동한다 생각하고 열심히 휘저어 주세요. 그릇을 거꾸로 들어도 떨어지지 않는 상태가 될 때까지 저어주시면 돼요!

Tip2) 노른자를 섞은 고구마에 머랭까지 넣어 섞어주면 고구마의 질감이 부드러워져요.


4. 그릇에 기름칠을 한 후 반죽을 넣어 평평하게 하고 랩을 씌어 구멍을 내고 전자레인지 6분간 돌려주세요. 나무젓가락을 찔렀을 때 묻어 나오는 게 없으면 익은 거예요.

Tip. 그릇은 밑바닥이 동그란 국그릇이나 국수 그릇을 사용하면 완성된 케이크의 모양이 예쁘게 나와요. 그릇에는 꼭 미리 기름칠을 해줘야 눌어붙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5. 완성된 고구카 케이크를 뒤집어 자른 뒤 메이플 시럽을 듬뿍 뿌려 촉촉하게 즐기세요!


*참고로 여기서 Tip으로 적어두는 건 본 레시피를 따라 하면서 겪었던 시행착오를 통해 보태고 싶은 내용 들이에요.


*이번에도 조리 영상을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예요!






아이가 어느덧 35개월이 되니 먹는 것에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아무래도 간식거리를 신경 쓰지 않을 수 없는데요, 그동안 너무 무심코 어른들이 먹는 과자나 빵 같은 것을 나눠 줬더니 어느 날은 아이가 속이 안 좋은지 종일 묽은 변을 볼 때도 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좀 더 건강한 간식거리는 없을까 고민하던 중 찾게 된 레시피예요. 아이를 생각하며 만들었지만 정작 아이보다 저희 부부가 더 잘 먹었네요.


고구마를 그냥 삶아서 먹어도 되고 에어프라이에 구워 먹어도 좋지만 가끔은 리얼 고구마 케이크를 만들어 아이에게 뭔가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핸드 블렌더만 있음 더 자주 할 텐데 말이죠.


저는 원 레시피에서 알려주는 데로 메이플 시럽을 듬뿍 뿌려서 먹었는데, 다른 시럽이 있다면 다양하게 곁들여 먹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고구마가 슴슴한 느낌이니 달달함이 추가되면 아이에겐 더 매력적인 간식이 되겠죠!


우유와 함께 먹어도 맛있고, 커피랑 먹어도 맛있는 리얼 고구마 케이크로 이번 주말엔 아빠의 특별 간식을 뽐내보세요!




*더 많은 레시피를 원하신다면 아래 계정을 참고하세요!

https://www.instagram.com/neollee_cookwithit/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