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좋은 집에 살면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

by 부아c

드라마 작은 아씨들에 이런 대사가 있습니다.


IMG_6065.jpg
IMG_6066.jpg
image.png 해당 드라마 명대사들


바깥에서 어떤 전쟁을 치르든,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집은 편안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시 힘든 전투를 할 수 있습니다. 바깥도 힘든데 집도 힘들면 휴식을 할 수 없고, 다시 전쟁에 나갈 수도 없을테니까요.


그러나 이를 꼭 한강이 보이는 멋진 집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차피 그런 집은 한정되어 있고, 누구나 경치가 좋고 으리으리한 집에 살 수는 없으니까요. 또한,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이면 경치나 규모 등은 한계체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집이란 다음을 의미합니다.


1) 사랑이 가득한 집


아이들에게 특히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부부 사이에도 그렇습니다. 집에서 사랑이 넘친다면 하루의 노곤함도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좌절과 시련에도 견딜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는 사랑입니다. 이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환경에서도 당장 가능합니다. 우리는 언제나 사랑이 가득한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정리 정돈이 된 집


집은 항상 깨끗해야 합니다. 내가 머무는 공간은 깨끗해야 하고, 쓰지 않는 물건은 주기적으로 버려야 합니다. 집안의 분위기와 청결함이 알게 모르게 컨디션과 에너지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또한 내가 어떤 공간에 머물든 언제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정리가 안 된 집에서 정리가 된 생활을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3. 최소한의 편안함이 있는 집


하루 종일 어느 정도 햇빛이 들어오고, 공기가 깨끗하고, 냉방과 난방이 잘 되는 집에 머물러야 합니다. 되도록 남향이 좋겠지만, 동향과 서향도 나쁘지는 않을 것입니다. 북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하도 피해야 하겠지요.


정말 어렵던 시절, 지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샤워를 하고 추위에 떨지 않을 수 있는 그런 집에 살았으면 좋겠다." 기본적인 생활이 어려운 그런 공간도 있는 법입니다.


3번을 위해서는 경제적인 요소가 필요합니다. 내 자산은 다른 어떤 것보다 집에 우선으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 이외에 휴식의 관점에서도 그렇습니다.


1번과 2번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1번과 2번을 갖추고 현실에서 노력하다 보면, 3번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내가 가장 많이 머무는 공간, 혹은 직장 다음으로 많이 머무는 공간을 충분히 휴식할 수 있는 회복의 공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좋은 집에 살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진짜 부자는 이런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