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재상 Alex Jun 19. 2021

인맥이 좋아서 사업이나 일이 성공하는게 아니다

스타트업, 사업, 창업, 일잘러


젊은 스타트업 대표나 창업가, 사회생활 초년차의 경우 인맥 쌓겠다면서 (생각해보니 나이 헛먹은 나이 많은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네트워킹이나 커뮤니티 활동에 열성적인 일이 잦은데, 같이 어울리고 공 차고 술먹고 친하게 지내봤자 쏟는 에너지 대비해서는 큰 의미 없다. 어차피 결핍이 있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끼리 모이다보니 공감대로 서로 감정팔이 정도 밖에 못하고 가끔 괜찮은 사람 오면 그는 아쉬울 것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성이 없는 한 네트워킹과 커뮤니티에 크게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이들은 수준 맞춰 이들끼리 따로 모인다. 인맥과 네트워킹은 쌓는게 아니라 저절로 쌓이는 것이다.


어떻게? 성인들의 사회생활에서는 능력 있거나 전문성 명확하거나 힘이 있거나 매력이 있으면 알아서 주위에 사람이 모인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네트워킹이 되고 커뮤니티가 되는거아. 힘없거나 결핍이 큰 사람들이나 자기들끼리 억지로 뭉치는거다. 인맥 쌓고 싶으면 네트워킹이나 커뮤니티 나갈 시간에 사업이나 일 열심히 해서 성과를 만들어라! 네트워킹과 커뮤니티, 인맥이 좋아서 사업이나 일이 성공하는게 아니라, 사업이나 일을 잘하면 인맥은 따라오는 것이다. 선후를 헷갈리지 마라!




매거진의 이전글 어떤 고객도 5분이나 이야기를 들어주지 않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