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재상 Alex Sep 19. 2022

유망한 청년 스타트업이 망하는 가장 큰 이유

스타트업, 사업, 창업, 성공, 실패


스타트업 육성 경험상 유망한 청년 스타트업이 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창업가와 창업멤버들의 ‘번아웃’이었다. 보통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를 이야기하면 자금문제나 조직문제 등등이 앞서는데, 유망한 청년 스타트업은 경우가 다르다. 


유망한 곳들은 왠만해서는 어디든 그 가치를 알아줘서 결국 투자유치나 지원금 등 사업자금 확보를 해내는 일이 많았고, 현재 매출과 수익이 적거나 발생하지 않거나 혹은 향후 발생 가능성이 낮은데 Product-Market-Fit을 찾지 못하고 헤매기만 한다면 이미 유망한 곳이 아니다. 조직문제는 어떤 경우나 발생할 수 있는 흔한 문제이고 사업이 잘나가면 대개 문제시 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보면 청년 스타트업은 다른 이유들이 더 많고, 그 첫번째는 ‘번아웃’이었다.


번아웃은 사회생활 경험과 자기관리 경험이 적다보니 발생한다. 젊음의 패기와 열정, 체력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다. 자기 주량을 모르고 미친듯이 술을 먹는 것과 같다. 그리고 두번째 세번째 이유가 가족이나 친척, 친구 등 주위사람들의 시선이나 집안문제, 연애문제 등 상황 때문에 사업을 멈추는 것이었다. 


다른 사람들은 모르겠으나 최소한 나는 번아웃이 이유던 앞서 말한 두세번째 이유던 성공확율이 매우 낮고 불안한 미래에 변수가 많으나 관리 역량이 적은 청년 스타트업의 특성상 청년 창업가에게 현재나 미래의 행복을 위해 지금을 희생하라고 말하며 사업을 계속 하라고 말하는 것을 매우 조심한다. 잃어야만 하는 것과 잃었기 때문에 앞으로 얻게될 것은 결국 제로썸이라는 것을 한톨의 의심 없이 믿고 있고 그렇게 살기는 하지만, 그게 모든 사람에게 행복을 가져다준다고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 조직관리 및 운영, 리더십이라는 이름으로 멘토링하지만 결국 창업가와 창업멤버들이 번아웃되지 않도록 멘탈관리해주는 멘토링을 종종하는데, 오늘도 그런 멘토링이 한건 있었어서 불현듯 이런 이야기를 하게 되었다. 오늘 멘토링한 그 곳은 번아웃 위기를 잘 넘길거라 믿는다! 파이팅!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 멘토링은 극한 3D 서비스업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