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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재상 Alex Dec 05. 2022

내가 준비한 특강 시리즈 3가지

스타트업, 창업, 사업전략, 마케팅, 고객, 시장, 특강, 미매뉴얼

['기술을 위한 기술에서 Product-Market-Fit을!' 특강(3시간, 포항공대 체인지업그라운드, 2022년 12월 1일, 스타트업, 학생 창업, 연구소 기업 창업가 대상)]


미매뉴얼 모임 세미나 특강 기준으로 3가지 강연 주제와 제목, 목차를 한번에 공개한다. 첫번째 것은 12/14일 수요일 주제로 이미 공지하고 모집도 성황리에 끝났다. 하루반나절만에 목표한 모집인원을 다 채웠다. 두번째와 세번째 주제는 내년 상반기중에 하나씩 오픈할 예정이다. 미매뉴얼 모임을 함께 하는 공동대표이자 지난달 첫번째 모임을 성공적으로 치루며 미매뉴얼 리뉴얼 런칭을 주도한 이복연 대표가 매력적인 주제들을 준비중인데, 그 주제들과 합쳐서 어떤 순서로 하게 될 지 결정될 것이다.


일단 내가 하려고 마음 먹은 주제, 3가지를 모두 공개하니 관심 있거나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시기 바란다.


I. [2023 소비 & 스타트업 비즈니스 트렌드 10]

- 2023년 과연 어떤 트렌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사업에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


1. 2023 소비 트렌드

1) 자식, 가정보다는 '내 취향'이 먼저. 새로운 중장년층의 대두

2) 재택근무, 워케이션 등 근무 형태의 다양화가 불러올 변화

3) 무료 서비스는 이제 끝. 대가를 요구하기 시작한 기업들

4) FIRE족, 경제적 자유? 이제는 안전이 중요한 시대

5) AI, 로보틱스..점차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는 신기술들


2. 2023 스타트업 비즈니스 트렌드

1) 1세대 스타트업의 빈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한 2세대 스타트업들

2) K-스타트업의 관한 새로운 정의가 생겨나다

3) 기술 기반 창업의 본격화

4) PMF(Product Market Fit)이 검증된 스타트업의 조용한 도약

5) SI(전략적 투자)로 이동한 스타트업 투자 경향



II.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

- 고객에 대한 기존 마케팅 접근법의 한계와 편견 -


1. 기존 마케팅 접근법의 한계


2. 고객 니즈에 충실해도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

1) 고객은 니즈에 지갑을 열지는 않는다. 고객은 니즈 충족이라 믿지만 실제로는 판타지에 반응한다.

2) 고객은 능동적이라 가정하지만 실제로는 능동적이라 착각하는 수동적 대상이다.

3) 고객은 이게 필요하다는 설득보다 욕구를 만들어 소유를 갈망하게 만들어야 한다.

4) 고객은 내가 생각하는 기준과 다른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내 상식으로 판단하면 안된다.


3. 기존 마케팅 접근법의 새로운 활용법



III. ['기술을 위한 기술’에서 ‘Product-Market-Fit’으로!]

- 기술이 실험실을 벗어나 직접 시장에서 고객을 만나기 위한 방법을 다양한 Case Study를 통해 알아보자! -


1. 혁신적인 기술의 판타지 : 혁신적인 기술, 완벽한 제품이 사업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2. 기술과 시장의 괴리감 :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도 왜 사업이 망하는가?

* 생각해봐야할 문제 : 기술을 팔 것인가? 제품과 서비스를 팔 것인가?


3. 기술의 상업화 조건 : 기술의 상업화를 위한 필수 조건은 무엇인가?


4.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Product-Market-Fit : PMF 찾는 방법

* Tip! 비전문가 대상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기술의 우수성 증명과 상업성 검증 방법


필요하신 분들의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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