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재상 Alex Dec 20. 2022

SNS 콘텐츠에 대한 보는 이의 생각과 반응 10가지

SNS, 마케팅, 공유, 좋아요, 댓글, 반응


[SNS 콘텐츠에 대한 보는 이의 생각과 반응 10가지]


아이러브스쿨과 싸이월드 시절부터 SNS 1세대부터 지금까지 SNS를 해온 20여년의 개인적인 노하우와 학교 졸업후 이를 업무적으로 활용하며 폭을 넓혀 업무 중 하나로 디지털 마케팅을 18년동안 하면서 그동안 쌓아놓은 노하우를 공개하겠다. 디지털상 사람들 혹은 고객들이 내 콘텐츠나 광고와 접할 때 그들의 심리 상태에 따른 반응이다. 반응은 직관적인 이해가 쉽도록 SNS 콘텐츠를 보고 무엇을 누르거나 행동하는지로 풀겠다.


1. ’나도 같은 생각이야. 완전 공감해‘ : 좋아요

2. ‘내 생각이 이거야. 이 말이 하고 싶었어’ : 공유/리포스트

3. ‘이거 정말 완전 도움이 되는 내용인데!’ : 저장/(나만보기로) 공유

4. ‘콘텐츠도 마음에 들고 콘텐츠 제작자와도 관계를 갖고 싶어’ : 좋아요/댓글

5. ‘이 콘텐츠에 대해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나도 할 말이 있어’ : 댓글/공유

6. ‘내 존재를 콘텐츠 제작자에게 알리고 싶어’ : (한꺼번에 짧은 시간에 연이어서 수십개의) 좋아요

7. ‘이 콘텐츠 뭐야? 내가 한수 알려줘야지!’ : 댓글

8. ‘다들 뭐하고 사나 궁금한데 조용히 엿볼까?’ : 무반응

9. ‘콘텐츠 보는 건 재미있는데 만사 귀찮다.’ : 무반응

10. ‘오늘 기분 별로다. 뭐 분풀이 할 곳 없나?‘ : 댓글




매거진의 이전글 욕구를 만들어 소유를 갈망하게 만들어야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