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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재상 Alex Feb 12. 2018

책과 글쓰기를 매체로한 트렌드

마케팅, 트렌드, 브랜드, 독서, 글쓰기

주위를 봐도, 출판사를 만나도, 리서치 결과도, 독서량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책읽는 사람은 점점 더 줄어드는데 책을 쓰려는 사람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책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사람은 늘어나고 있다.

독서와 글쓰기가 일부 사람들에게는 '놀이'이자 '취미'처럼 장벽이 더 낮아졌다는 의미이다.


'책'을 매개체로 한 새로운 집단이 나타나고 있고 2년전부터 그 부분을 주의깊게 관찰하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

독서가 과거처럼 전국민에게 권장되고 퍼지는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지만, 현재 산발적으로 점처럼 퍼져있는 '책'과 '글쓰기'를 매개로 한 집단들이 하나의 거대한 군집으로 형성되어 특정한 색깔을 갖추고 시장에서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지금은 각각 떨어져있지만 이미 공통적인 특징들이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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