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재상 Alex Mar 20. 2018

스타트업 직원을 동기부여하는 방법

스타트업, 창업, 커리어, 동기부여, 패스파인더넷

스타트업 HR 강연 관련 글 세번째입니다.

직원 동기부여에 관련된 글입니다.


1. 직원은 창업멤버가 아니다.

- 창업팀원은 대표자와 피를 나눈 형제이자 결혼한 부부다. 그렇다고 막 대하면 안되겠지만, 기본적으로 회사에 대한 책임감과 자발적인 고생을 해야하는 사람이고, 요구해도 된다. 직원은 아니다.

직원은 특정 업무를 해주러온 사람이다. 창업멤버처럼 스스로 동기부여 되어 있고, 자발적으로 고생하고,

대표에게 심정적으로 동의해줄 것을 기대하면 안된다.


2. 스타트업에 온 직원에 대한 동기부여의 기본은 안정감 제공이다.

- 굳이 욕구 5단계설 같은 걸 생각하지 않더라도 기반이 흔들리는 상황에서도 직원이 꾸준히 동기부여 되어 있기를 기대하는 건 무리다. 그럼 스타트업에 오면 안되지 않나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래도 최소한의 안정감은 있을걸로 생각하고 온다. 창업자 입장에서는 말도 안되는 소리지만 우리나라 젊은 친구들 중에서 내가 입사한 스타트업이 카카오나 블루홀 수준은 될거라고 생각하고 오는 사람들 많다.

그 수준은 당연히 못해주겠지만, 그래도 최소한의 안정감은 주려고 대표가 노력하는게 맞다.


3. 안정감은 대표이사의 감정 조절에 기반한다.

- 안정감이라고 하면 급여 부분도 있겠지만, 대표들의 감정 기복이 가장 큰 문제다. 창업팀, 특히나 대표는 엄청난 스트레스에 노출된다. 흔히 하루 기쁘고 364일 화나는게 스타트업 대표라고 하니까. 하지만, 직원들에게 그 감정을 드러내면 안된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혼자서 밖에 나가 소리를 지르던 코인 노래방을 가던 미친듯이 달리기를 하던 직원들과는 절대 감정을 드러내면서 마주하면 안된다. 직원때문에 일의 진척이 터무니없이 느리면,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차분히 깨면 된다. 당연히 힘들다. 느리고, 일안하고, 못하는 직원을 보면 뱃속에서부터 분노가 끌어오른다. 하지만, 대표는 이 감정을 드러내면 안된다. 이게 직원의 동기부여를 위한 기본중의 기본이다.


4. 동기부여의 핵심은 일의 의미, 성장, 즐거움, 그리고 유능감이다.

- 닐 도스의 책 '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에 나오는 것처럼 동기부여의 핵심은 일의 즐거움, 의미, 그리고 그 일을 통한 성장이다. 더불어 경력이 많지 않은 직원의 경우 일에 대해 조금씩의 유능감을 갖게 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그렇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직원이 일에 대한 즐거움과 의미를 느끼게 할 것인지는 상황마다, 대표와

직원의 성격에 따라 다르다. 일단 회사와 업무의 비전에 대한 공유, 일의 작은 성과와 프로그레스에 대한 칭찬, 적극적인 경청의 태도 등 기본이 언제나 중요하고, 업무 외적인 요인으로 직원들이 신경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신경써야 한다. 정부 지원 사업에 지원서 내는게 급하다고 전직원 야근, 특근, 주말 근무시켜놓고 난 직후에 다른 업무 진도 늦다고 화내는 것 같은 식의 힘빼는 상황을 안만드는게 필요하다는 의미다.


5. 동기부여의 핵심은 일 자체에 몰입하게 하는 것이다.

- 급하다고 정서적인 압력을 반복적으로 넣거나, 보상을 너무 강조하거나 미래의 성공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직원에게 업무가 아닌 것들만 떠올리게 만든다. 정서적 압력은 대표에 대한 반감과 분노 혹은 무기력함을 주고, 보상이나 장미빛 미래에 대한 강조는 현실감과 차분한 일처리를 어렵게 만들어 성과에 마이너스로 작동한다. 경력이 많지 않은 직원에게는 압박을 주는 것도 가끔 필요하지만, 반복이 되면 급격하게 효과가 부정적으로 나오게 된다. 경력이 충분한 직원에게는 바로 반감이 생기고.


6. 어설프게 KPI 만들어 쪼기보다는 지속적인 1:1 피드백이 월등하다.

- 대기업들처럼 KPI 만들어 쪼고, 상대평가하고, 성과급으로 차등을 두는 방식은 앞서 언급한 이유로 성과를 촉진하기 보다는 불만과 불안, 그리고 소모적인 내부 경쟁을 부추긴다. 최근엔 글로벌 선두 기업들부터 KPI와 상대평가 제도를 없애고, 짧은 주기의 1:1 피드백 세션 및 현장에서의 짧은 조언 형태의 피드백을 주는 식으로 평가 및 동기부여 방식이 바뀌고 있다. 대표 입장에서 비즈니스를 만드는 것 자체만으로도 엄청 스트레스 받고 있겠지만, 결국 창업멤버와 직원이 협력해야 결과가 나온다는 점에서 힘들더라도 1:1 면담과 경청의 적극 활용이 필요하다.


7. 가족같은 회사는 가족들과 만들면 된다. 회사는 성과를 내는 곳이다.

- 스타트업 대표 중에서 가족같은 회사, 서로 친한 회사, 정이 있는 회사 같은 곳을 은연중에 지향하는 사람들이 있다. 아니다. 회사는 성과를 만드는 곳이다. 인간적일 수 있고, 친할 수 있으며, 좋은 분위기일 수는 있지만,

성과 창출이 더 우선이다. 직원들이 일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업무 이외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서로 챙겨줘야하는 분위기의 압력 등 무시할 수 없는 요소들을 제거해야 한다. 우리나라 현실상 아마존이나 넷플릭스 같은

철저한 성과중심 조직을 만들수는 없지만, 성과지향적이어야 하는 건 분명하다. 젊고 착한 창업자들이 이런 실수를 많이 한다. 그저 좋은 관계를 위해 지적할 부분을 지적하지 않고, 드라이브 걸 부분에서 드라이브를 걸지 않으면 동기부여는 다른 나라 이야기가 된다. 면전에서 화내지 않고 차분하고 조리있게 지적하고, 개선을 요구하는 것은 그 자체로 좋은 학습이 되고, 동기부여로 작동한다.



8. 동기부여 방법의 궁극적 목적은 대표와 경영진에 대한 신뢰다.

- 직원이 대표와 창업멤버를 믿을 수 있어야 한다. 이 모든 동기부여 아이디어도 대표를 믿을 수 없다면 절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https://brunch.co.kr/@alexkang/632


https://brunch.co.kr/@alexkang/631


[글쓴이 : 다니엘]



▶ 슬기로운 직장생활 페이스북 페이지에 오시면 직장생활을 위한 현실적인 이야기들과 작당모의 최신 소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facebook.com/suljikcareer


▶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주관하는 패스파인더넷 홈페이지에 오시면 관련 강연이나 커뮤니티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http://pathfindernet.co.kr



매거진의 이전글 스타트업의 보상체계, 7가지만 명심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