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는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가장 단순하면서도 허들이 낮은 카테고리
컬리를 비롯, 롯데, 무신사 등 여러 플랫폼에서 너도나도 뷰티를 확장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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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에서 뷰티를 확장하는 이유는 그간 코로나로 침체된 수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리고 뷰티는 비교적 마진이 많이 남는 품목 중 하나이며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지며 메이크업 즉 뷰티에 대한 니즈가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내가 생각한 뷰티 카테고리를 확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뷰티는 쉽게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가장 단순하면서도 허들이 낮은 아이템이기 때문일 것이다. 나의 경우에도 종종 SNS를 통해 화장품을 구매하게 되는 편이다. 처음 보는 아이템일지라도 일단 광고 소재에 후킹 되면 나도 모르게 바로 홈페이지에 들어가 회원가입 및 결제를 하고 있다. 요즘엔 회원가입도 간단 가입이 가능해서 귀찮거나 번거롭다는 생각이 비교적 많이 들지 않는다. 이렇듯 뷰티는 타 카테고리에 비해 가격이 낮고 여러 개를 사도 괜찮은 생활 소모품에 속하기 때문에 구매 허들이 낮아 회원가입을 유도하기 좋다. 나 또한, 그렇게 SNS에 끌려 화장품을 구매하다 보면 어느새, 이 사이트 저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되어있다. 이렇듯 뷰티는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은 고객들도 비교적 쉽게 자사 채널로 가입시킬 수 있고 빠르게 유저들을 확장할 수 있는 가장 명쾌한 카테고리이기에 플랫폼 별 뷰티 카테고리를 확장하고자 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일 수 있다.
또한, 뷰티 카테고리는 아직 뷰티 유통 플랫폼이라는 절대 강자가 없다. 시장을 파고들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뷰티 카테고리라는 것은 작년 한 해 와디즈 뷰티팀에 속해있으며 체감했기에 빠르게 성장시키고자 한다면 분명 엄청난 가능성이 있는 블루오션 카테고리 일수 있다.
한 교수는 코로나 기간 동안 억눌렸던 소비가 폭발하며 한 가지에 특화했던 플랫폼들이 영역을 확장해나가는 것이 지금 시기상 맞는 전략이라고 이야기 하기는 했지만, 그러나 과연 이러한 이유만으로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뷰티 카테고리를 확장시키는 일이 옳은 방향일까?
패션 전문 플랫폼 무신사에서 뷰티를, 그리고 식품 전문 플랫폼 마켓 컬리에서 뷰티를 하는 것은 플랫폼 고유의 색과 정체성을 잃어, 기존 충성 고객들까지도 잃을 수 있다고도 생각한다.
현재 너도나도 뷰티 카테고리의 파이를 키워나가고자 하고 있어, 내년이 되면 분명 이커머스 내 뷰티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지도 모른다. 한계에 부딪히는 순간들도 분명 오겠지. 지금도 와디즈 내 뷰티 프로젝트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제품을 어필하고자 하는 방법들이 점점 고도화되어가고 있는데 각각의 플랫폼에서는 어떻게 뷰티 카테고리를 홍보하여 시장을 사로잡을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