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rry An Aug 11. 2018

[심리학] 그릿과 이미지 트레이닝


이전 글에서 목표를 효과적으로 설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설명했습니다. 목표를 선정한 후, 중요한 것은 끈기와 노력입니다. 끈기와 노력은 목표를 실제로 성취하도록 만들어줍니다. T. 윌리엄은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주장을 듣고 ‘맞아,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천재가 노력한다면 아무래도 못 따라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훨씬 적은 시간을 투자하거나 한 번 보는 것만으로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베스트셀러 《그릿》의 저자인 앤젤라 더크워스는 한 분야에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견뎌내어 성공한 사람들이 갖는 공통점을 연구했습니다. 연구 결과는 많은 사람들의 예측을 뒤집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특징은 지능, 좋은 외모, 좋은 체격 등이 아니었습니다. 그 특징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그녀가 해답으로 제시한 것은 ‘그릿’입니다. 그릿은 장기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열정과 끈기를 의미합니다. 즉, 그릿이 지능, 좋은 외모, 체격 등 보다 성공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지요. 단기적으로는 당연히 천재가 이깁니다. 하지만, 끈기와 열정이 있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노력하는 사람이 이길 것입니다. 물론, 천재가 꾸준하게 노력을 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어쨌든, 중요한 사실은 천재가 아니라도 무엇이든 꾸준하게 열정을 갖고 도전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릿 이외에도 목표를 성취하는데 유용한 방법은 ‘이미지 트레이닝’입니다. 이미지 트레이닝은 다수의 서적에서 소개되어 목표를 성취하는 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운동선수들이 멘탈을 관리할 때 많이 사용되지요. 이미지 트레이닝의 작용 원리는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오감을 바탕으로 생생히 체험하면 뇌에는 현실의 체험과 동일한 효과를 낳는다는 것이지요. NLP의 원리와도 일맥상통합니다.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원하는 목표를 성취한 자신의 모습을 오감을 통해서 생생히 이미지로 떠올려보는 것입니다. 이때,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과 마음을 이완하면 마음은 제안을 받아들이기에 ‘열린 상태’가 됩니다. 이럴 때 보다 긍정적으로 정보를 입력하게 되지요.


이완을 하면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난 후, 원하는 목표를 성취하는 자신의 모습을 이미지 트레이닝해보면 됩니다. 오감으로 생생히 떠올리며, 감정을 경험할 수 있을 만큼 강렬히 반복 체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고는 언어적인 메시지를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점점 나아지고 있다. 나는 할 수 있다.’ 등으로 얘기하면 됩니다. 이때, 직접 입으로 소리 내어 말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처음에 혼자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면 어색할 수 있지만, EBS나 다른 심리학 서적에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소개한 내용들이 있으므로 참조하면 도움될 것입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심리학] 효과적인 목표 설정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