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레 Dec 06. 2022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은 떨어진다

왜?

최근 들어 채권 투자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졌다. 금리가 올랐기 때문이다. 작년까지만 해도 우량한 회사의 채권은 금리가 대부분 1~2%에 불과했다. 부동산, 주식을 비롯한 자산 가격이 폭등하는 시기였는데, 이자를 1~2%밖에 주지 않는 채권이 매력적 일리가 없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상황이 급변했다. 주요 국가들이 기준금리를 올리기 시작했고, 작년에는 미처 예상하지 못한 수준까지 올라갔다. 잔존만기 1~2년짜리 AAA등급 우량 단기채권으로도 5%대 수익을 올리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렇게 되자 생에 처음으로 채권투자를 시작한 개인들이 늘어났다. 




2019년 상환된 마지막 종이 채권. 이제는 더 이상 종이 채권을 발행하지 않는다. 




그런데 채권투자를 처음 시작할 때 생소한 개념이 있다.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금리가 올라서 채권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늘었다고 하지 않았나. 금리가 오르면 좋은 거 아닌가? 금리가 오르는데 가격은 왜 떨어지지?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이해가 어렵지 않다.





연 5%의 이자를 주는 채권을 1만 원에 산다면 어떻게 될까? 이해를 돕기 위해 여기서는 은행 예금처럼 만기에 원금과 이자를 같이 받는 걸로 단순하게 생각해보자(보통 회사채는 연 4회, 국채는 연 2회 이자를 나눠서 지급한다). 1년 뒤 나는 1만 원의 원금과 500원의 이자를 상환받게 된다. 이 정도 수익률이 마음에 든다면 이 채권을 '매수' 하면 된다. 




그런데 내가 5%짜리 채권을 사자마자 금리가 폭등하면 어떻게 될까? 




먼저, 정기예금에 가입했을 때를 떠올려보자. 내가 5% 1년짜리 정기예금에 가입을 했는데, 다음날 금리가 올라서 1년 정기예금 이자가 10%가 됐다고 다소 극단적으로 가정해보겠다. 나는 어제 가입한 5% 정기예금을 깨고 10%로 다시 갈아타고 싶어 질 거다. 이제 은행에서 5% 정기예금에 가입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같은 조건인데 10% 예금에 가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채권도 마찬가지다. 다른 조건이 똑같다고 하면 5% 보다는 10% 이자를 주는 쪽으로 사람들이 몰릴 것이다. 은행 예금에 가입한 경우라면 어제 가입한 정기예금을 깨고 더 높은 이자를 주는 쪽으로 갈아타면 된다. 하루치 이자에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그 편이 더 이득이다. 그럼 채권은 어떻게 하면 될까? 이미 나는 5%짜리 채권을 샀는데, 금리가 올랐으니 기존 채권을 팔고 10% 이자를 주는 새 채권으로 갈아탈 수 있을까?

여기서 예금과의 차이점이 발생한다. 나는 채권을 '매수'했기 때문에 먼저 '매도'를 해야 한다. 예금은 은행에 가서 해지하겠다고 하면 된다. 가입기간 동안의 이자를 좀 포기해야겠지만 은행에서는 원금을 쉽게 돌려받을 수 있다. 그런데 채권은 주식처럼 '매도'를 해야 하는데, 내가 팔고 싶을 때의 가격이 원금보다 적을 수 있다. 




앞서 금리가 올라서 세상에는 10%짜리 채권이 생겼다고 했다. 이 경우에 내가 샀던 5%짜리 채권이 잘 팔릴까? 같은 값이면 다들 10%짜리를 사려고 할 텐데, 내가 산 5%짜리 채권이 제값에 팔릴 리가 없다. 내 채권을 팔고 싶으면 싸게 할인을 해줘야 한다. 얼마만큼 할인을 해줘야 할까? 10%대의 채권(연 1,000원의 이자 수익)과 비교해도 매력적일 정도로는 깎아줘야 내 채권을 사려는 사람이 생길 것이다. 







이 때문에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떨어진다고 하는 것이다.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다. 내가 5%짜리의 채권을 샀는데 금리가 폭락했다고 생각해보자. 이제 세상에는 1%짜리 채권밖에 없다. 이 경우 5%씩이나 이자를 주는 채권은 다른 채권들에 비해 더 비싸게 팔 수 있다. 금리가 내리면 채권 가격은 오른다. (현실에서는 채권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훨씬 다양하고 복잡하답니다. 여기서는 가정을 위해 단순화했어요.)


이렇게 채권은 금리와 가격이 움직이는 방향을 잘 생각하고 투자를 해야 한다. 물론 금리가 올랐지만 나는 기존에 샀던 5%짜리 채권을 계속 가지고 갈 수도 있다. 가격이란 어디까지나 '시장'에서 어떻게 거래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니, 시장에 내다 팔지 않고 내가 계속 갖고 있을 수도 있다. 10%대의 이자를 못 받는 것은 마음 아프나 5%에 만족하고 1년 뒤 만기 때 원금과 500원의 이자 돌려받는 방법도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채권투자, 그거 어떻게 하는 거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