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경 Mar 18. 2018

15 ¿Qué hora es?

몇 시에요?


오후 1시예요 

전 수업에서 ‘앞으로 무얼 할 것인지’에 대해 배웠다. 오늘은 여기에 덧붙이면 좋을 시간 표현을 익히기로 했다. 선생님은 먼저 지금이 몇 시인지 물어보는 표현으로 ¿Qué hora es?와 ¿Qué hora tienes?를 적었다. 첫 문장은 문장 그대로 해석하면 뜻이 통했는데 두 번째 문장은 ‘몇 시를 가졌나요?’라고 해석된다. 어색하다고 느낄 찰나 ‘Do you have the time?’이라는 영어 문장이 떠올랐다. 이 표현 역시 직역하면 ‘시간을 가지고 있나요?’인데 ‘몇 시에요?’라는 뜻으로 쓰인다. 영어와 전혀 다른 표현, 영어와 비슷한 표현이 있는 스페인어다. 아무튼! 누군가 내게 시간을 물어봤다면 대답을 해주는 것이 순서일 터. 시간은 정각, 30분을 기준으로 표현하면 된다. 정각은 ‘en punto’, 30분은 ‘media’이다. 그리고 분 단위가 정각에서 30분 사이(0분~30분)면 시와 분을 ‘y’로 연결하고, 30분에서 정각 사이(30분~60분)면 시와 분을 ‘menos’로 연결한다. ‘이게 무슨 말이야?’라는 생각이 들 때쯤, 선생님은 각 상황에 해당되는 예문을 투척했다. 1시 정각일 때는 ‘Es la una en punto.’, 3시 15분(분 단위가 정각에서 30분 사이, 0분~30분 사이)일 때는 ‘Son las tres y cuarto.’, 5시 30분일 때는 ‘Son las cinco y media.’, 5시 55분(분 단위가 30분에서 정각 사이, 30분~60분 사이)일 때는 ‘Son las seis menos cinco.’로 총 4개였다. 시와 분을 ‘y’ 또는 ‘menos’로 연결한다는 게 이해가 잘 안 됐는데 예문으로 보니 역시 명쾌하다. 다만, ‘menos’ 표현은 우리나라에서 잘 쓰지 않고, 정시에서 몇 분이 부족한지 계산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은 어색하다. 물론, 이건 연습하면 익숙해질 테니 개념부터 확실히 기억해야겠다. 



생일이 언제예요? 

요일, 날짜 표현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선생님은 시간 표현처럼 특별한 내용은 없고 단어를 외우면 어렵지 않다며 안심시켰다. ‘¿Qué diá es hoy?(오늘은 무슨 요일이에요?)’라는 물음에 ‘Hoy es jueves.(목요일이에요.)’라는 기분적인 문장을 시작으로 학생들 한 명씩 순서대로 날짜와 관련된 질문을 하나씩 했다. ‘¿Qué diás tienes la clase de español?(무슨 요일에 스페인어 수업이 있어요?)’, ‘¿Qué haces los sábados?(토요일마다 무엇을 해요?)’, ‘¿Cuándo es tu cumpleaños?(생일이 언제예요?)’ 등. 그저 단순히 오늘이 무슨 요일인지 정도일 줄 알았는데 날짜 관련 질문이 이렇게나 다양했나 싶다. 여기에 하나 더! 출생연도 표현을 위해 천 단위 숫자를 읽는 법도 배웠다. 천 단위는 ‘mil’이다. 밀푀유의 그 ‘밀’이다. 단수, 복수 같은 형태로 1,000은 ‘mil’, 1,121은 ‘mil ciento veintiuno’, 2,000은 ‘dos mil’, 3,000은 ‘tres mil’이다. 이밖에도 스페인어권 국가들의 명절과 국경일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수업을 마무리했다. 




오늘의 문장들 

| ¿Qué hora es?, ¿Qué hora tienes?(몇 시에요?) 

|| Son las ocho de la mañana. / Es la una de la tarde. / Son las once de la noche. 

(오전 8시예요. / 오후 1시예요. / 밤 11시예요.) 

| ¿A qué hora empieza la clase de español?(스페인어 수업은 몇 시에 시작해요?) 

|| Empieza a las diez de la mañana y termina a las once y media.

(10시에 시작해서 11시 반에 끝나요.) 

| ¿Trabajas por la mañana?(아침에 일하세요?) 

|| Sí, trabajo de nueve a doce.(네, 9시부터 12시까지 일해요.) 

*de(desde la/las) A a(hasta la/las) B(A시부터 B시까지) 

| ¿Qué diás tienes la clase de español?(무슨 요일에 스페인어 수업이 있어요?) 

|| Los lunes y miércoles.(월요일, 수요일이요.) 

*lunes(월요일), martes(화요일), miércoles(수요일), jueves(목요일), viernes(금요일), 

sábado(토요일), domingo(일요일) 

| ¿Qué fecha es hoy?, ¿A cuántos estamos hoy?(오늘 며칠이에요?) 

|| Hoy es el 11 de mayo.(5월 11일이에요.) 

*enero(1월), febrero(2월), marzo(3월), abril(4월), mayo(5월), junio(6월), julio(7월), agosto(8월), septiembre(9월), octubre(10월), noviembre(11월), diciembre(12월) 

** primaver(봄), verano(여름), otono(가을), invierno(겨울) 

| ¿Cuándo es tu cumpleaños?(생일이 언제예요?) 

|| Es el 2 de abril.(4월 2일이에요.) 

| ¿Cuándo es tu fecha de nacimiento?(생년월일이 어떻게 돼요?) 

|| Es el 10 de marzo de mil novecientos ochenta y siete.(1987년 3월 10일이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