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롤링핀 Mar 19. 2016

문득 떠올랐다.

문득 떠올랐다.


별로 생각하고 싶지 않았던 기억이지만 종종 나도 모르게 의지와 상관없이 떠오르곤 한다.

바다 안에 깊이 잠들어 있던 유리병이 떠오르듯.

내 의지와는 상관이 없다.

아무래도 내 깊은 무의식 속에서는 아직도 그 기억을 끔찍한 악몽으로 남겨두고 있는 듯했다.




담배를 한 까치 꺼내 불을 붙이자,

방안이 연기로 둘러 싸이고 내 몸을 휘감듯 그 기억 속으로 빨려 들어갔다.

나도 모르게 잠들 듯 눈을 스르르 감는다.

다시 생각해봤자 나에게 남는 건 끝없는 후회뿐일걸 테지만,

그 또한 익숙해져 버린 지라 두렵거나 무섭기보단 그저 무덤덤한 감정만 남아 있을 뿐이다.




그날 밤, 나는 생각했었다.

끝없는 절망 끝에는 다시 희망이 피어난다고

하지만 다시 돌이켜 보면 그 절망은 희망으로 피어나고 다시 희망은 절망에 침식 되 다시 절망에 빠지고 또 한번 희망이 피어난다는 것을.

수년 동안 끝없이 반복해 왔다.

그땐 그저 그날 밤의 일을 다시 한 번만 되돌릴 수 있다면 무엇이든 하겠다고.

정말 신이란 게 존재한다면 어떤 대가를 치러서 라도 다시 한 번만 되돌리게 해 달라고.

잠들기 전 늘 기도했지만 매일매일이 악몽 와 함께 깨어나는 것뿐이었고 나에게 변하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깨어나서는 늘 절망했지만 오래된 습관처럼 늘 잠들기 전 항상 기도하면서 잠들곤 했다. 수년간.




신도 용서해 줄 수 없는 죄악이었을까?

그저 실수일 뿐이라고 날 자위하곤 했다.

당시에 나에겐 나의 대부분이라 할 정도로 머리 속에 들어있는 큰 생각 중 하나였지만 무섭게도 시간이 지나자 차차 무감각해졌다.

이렇게 아무렇지 않게 살아가도 되는 걸까 싶을 정도로 난 아주 천천히 죄책감 같은 것들에서 벗어나고 있었다.




눈을 뜨자 못다 핀 담뱃재가 위태롭게 매달려 있었다.

지금 돌이켜 보면 그때 그 일들은 지금의 나에겐 아무런 의미가 없다.

메말라버린 화석처럼 아무런 감정이 남아있지 않다.

이가 빠져 더 이상 쓰지 않는 컵으로 만든 재떨이에 담배를 지졌다.

다만 남은 건 그저 약간의 후회뿐. 그것 뿐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