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더덕고추장 만들기

손질하기 귀찮은 더덕이란 놈

<더덕>


더덕이 선물로 들어왔다. 감사하다. 

손질이 무척이나 성가셔서 스스로는 잘 안 사는 편인 식재료 ㅋㅋ.


<1단계>


이제 성가신 과정을 따라가보자. 일단 잔뿌리와 머리를 잘라낸다. 뭐 먹으면 못 먹을 건 없는 부위인데, 사이사이에 흙도 많이 끼고 껍질 벗기기도 힘들고 하니까 잘라내는 게 낫다. 이래서 더덕은 작은 것 사면 생각보다 먹을 게 없다(그러니 손질하기 더 싫어진다).


물에 살짝 데치는 게 껍질 벗길 때 편하다. 아니면 손에 송진 같은 것이 끝도 없이 묻어나는데....

생더덕 손질해본 사람, 혹은 송진 묻혀본 사람은 그 기분 알 거다. 고양이에 감정 이입을 해보면 더 확실할 거다.


<더덕물 끓이기>


뭐든 먹을 수 있는 건 버리지 말자는 주의라서 뿌리와 머리는 채에 박박 한 번 밀어주고(흙과 껍질 제거) 끓여서 더덕물을 만든다. 어영부영 하다가 날짜 지나서 결국 버렸지만 ㅠㅠ.

 

<껍질 벗기고>


몸통 부분은 껍질을 벗긴다. 나는 감자칼을 썼는데 정교하게 하려면 과도를 쓰는 것이 낫다. 이래서 더덕은 '인삼보다 낫다'느니 구라를 칠 정도 크기가 되어야 좋은 것. 작으면 껍질 벗기면서 살이 쑹덩쑹덩 같이 쓸려나간다.


<잘라서 밀기>


이것을 먹기 편하게 만들기 위해서 썰어서 칼로 두드리는 방법도 있지만 밀대로 밀어버린다. 이럴 땐 얇은 게 장점이 있네(아님).

 

<볶아보니>


무침을 만들까 해서 한 번 볶아보는데 향이 신통치 않다. 이렇게 작은 더덕은 어쩔 수 없다 싶다. 냉장고에 좀 오래 둔 나의 책임도 작지는 않겠으나...



무침을 만들려다가 양도 애매히 많고 향은 확실히 적어서 요리법을 바꾸기로 했다. 달착한 감사 청주 투하. 늘어붙지 않게 극소량의 기름도 투하. 


<더덕고추장>

영평사 고추장을 듬뿍 넣고 같이 볶았다. 그리곤 식혀서 보관. 떡볶이 등을 만들 때 요긴하게 잘 썼다. 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더덕향이 물씬... 같은 효과는 안 났다.

더덕은 살 거면 크고 실한 것을 사는 것이 낫다. 하지만 손질이 귀찮아서 리퀘스트라도 있지 않은 한 내가 살 일은 별로 없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망상어 요리 두 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