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지용 알비스 Jul 30. 2017

대지에는 물에 대한 중용이 필요해

옛날 저수지에서 놀던 추억

2008, 안성 고삼저수지

몇주 전, 감사성찬례 중 기도시간격인 신자들의 기도 시간.


세상에 대한 기도 부분이 공교롭게도 전국적인 가뭄이 해소되기를 원한다는 기도를 올렸다.


그때는 날이 엄청 가물었었던 때였다. 날이 참으로 메말랐던, 대지에 생명이 없어보이던 시절이었다. 이상하게 인간은 잘 생존한, 그런 웃긴 상황.


인간은 잘 생존했다. 그러나 자연은 제대로 생존하지 못했다.


나는 예전에 동아리 친구들과 저수지에 놀러가던 기억이 있다. 그 시절 저수지에서 배를 띄워 놀았던 그 추억은 그때의 사진을 되돌아보니 기억이 새록새록 났다.


날이 한동안 가물었고 이제 대지는 홍수를 만나는 이런 역설에 빠지게 되었다.

이 대지는 참 알 수 없다. 


나의 교파인 성공회는 중용(Via Media)의 길을 강조하고 있다. 이 대지에 중용의 가치가 있어야 할 듯 하다. 이 대지의 물에 있어서 넘침과 부족 사이의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다.


지금 그 저수지에서 나는 다시 배를 띄워놓고 뱃놀이를 할 수 있을까? 저수지에서 놀 수 있다면 다행일 것이다.


대지에 중용이 필요하다. 물에도 균형이 있어야 하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퇴역 책들의 노후생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