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수 Jun 06. 2024

포카리스웨트 광고 찍기

자전거에서 삶을 배우다.

오늘 중랑천에서 자전거를 탔다. 불혹을 앞두고 자전거의 유혹에 넘어간 나는 자전거를 배웠다. 19살 수능 끝나고 도전했던 게 마지막이니 20년 만에 재재재재도전쯤 만에 나는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되었다.


땅에서 발 떨어지는 게 무서워 매번 실패했던 나는 겨우 30분 만에 티브이에서 보던 것 마냥 두 발을 떼고 "어! 된다!"를 외쳤다. 자전거를 가르쳐주던 내 가장 친한 사람도 실은 두 달은 걸릴 줄 알았다며 놀라워했다.


그렇게 두 발을 뗀 지 이제 1년이 조금 넘었다. 아직 자전거를 탈 때마다 무서운 마음이 들긴 하지만 그래도 '라라라라 라라 라라라' 그 시절 포카리스웨트 광고 음악이 매번 내 귓가에 들리는 걸 보면 꽤나 재밌는 것 같다. (자전거에 바구니가 없는 게 아쉽다.)


자전거를 타며 가장 무서운 건 자전거가 흔들릴 때다. 비틀비틀할 때면 어딘가 부딪칠 것 같고, 꽈당하고 넘어져 크게 다칠 것만 같다. 자전거를 탈 때마다 이 두려움은 즐거움과 항상 공존한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흔들리는 자전거를 흔들리지 않게 하려면 자전거 바퀴를 굴려야 한다. 넘어질 것 같은 두려운 마음을 누르고 딱 한 번만 발을 구르면 자전거는 이내 중심을 잡는다.


오늘도 자전거를 타며 속으로 되뇌었다. '한 번만 발을 구르면 된다.'


딱 한 바퀴만 나아가면 두려움은 안심으로 바뀐다.



삶도 자전거 타기와 비슷한 것 같다. 두 발을 떼는 게 두려우면 자전거를 타지 못한다. 하지만 두 발을 떼고 딱 한 번만 발을 구르는 순간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다.


자전거를 타며 보는 세상은 걸으며 보는 세상과 다르다. 시각뿐만 아니라 후각, 청각, 내 뺨에 닿는 바람의 촉각도 다르다.(벌레도 느낄 수 있다.) 이제껏 내가 느꼈던 감각과는 다른 새로운 감각이 열리는 기분.


두 발을 떼고 발을 굴려야 느낄 수 있다.


삶이 흔들린다면 딱 한 번만 발을 굴려 한 바퀴만 앞으로 나아가보자.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중심을 잡는 것이 아니라 중심을 잡기 위해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자전거가 흔들리는 순간 두 발로 땅을 짚으면 흔들리던 속도에 어딘가에 부딪치거나 넘어질 수 있다. 자전거가 앞으로 나아가려는 것처럼 우리의 삶도 언제나 흐른다. 그 속도에 맞춰 발을 구르자. 딱 한 바퀴만 발을 굴려 앞으로 나아가자. 힘들 때 두려울 때 나는 자전거 타기를 떠올린다. 딱 한 바퀴만 발을 굴리자. 그럼 다시 중심을 잡을 수 있다.



중랑천을 지나다 만난 청보리밭으로 추정되는 곳에서 나의 두려움과 즐거운 감정의 응집체인 자전거. 다혼 미니벨로 K3.
매거진의 이전글 식물을 키운다는 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