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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의 길

by Phd choi 최우수

담당자란 무엇일까요?


사전적 의미는 마땅히 짊어지는 혹은 책임지는 자입니다. 약간의 소명 의식이 느껴지는 해석이네요, 여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소명이란 어떤 의미인지 살펴보니 단순히 밥벌이처럼 본인의 기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반강제적인 행위가 아닌, 자신의 가치와 신념 수준의 만족을 위해 기꺼이 자진하여 수행하는 행위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조직에서 일을 하다 보면 담당자를 많이 언급하게 됩니다. 주로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담당자를 찾는 경우가 많아서일까요? 책임을 최소화하려는 인간과 직장인 본성의 발로일까요? 저 포함 사람들은 담당자라는 말에 태생적인 부담감과 회피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회피하고 꺼려하는 담당자를 왜 조직은 꼭 정하려 하는 걸까요? 무엇이 담당자와 비담당자의 차이를 가르는 걸까요?


담당자와 비담당자의 차이는


제가 생각하는 차이는 결국 기억력과 의지 그리고 보람(성과에 대한 보상)의 기대라고 생각합니다.


첫째, 담당자의 기억력은 담당자 자질의 기본입니다.

기억을 해야 그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겐 기억보다 더 강력한 망각 기능이 있습니다. 기억력이란 말은 있어도 망각력이라는 말은 못 들어본 걸 보니 망각은 능력이라기보다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기능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별 노력을 하지 않아도 기억보다는 망각하기가 쉽다는 의미겠지요.


인간의 여러 장기나 기능들이 대부분 인간의 생존을 위해 생기고 진화해 온 것처럼, 망각도 인간의 생존을 위해서 필수적인 기능이며, 잊는다는 건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더구나 담당의 대상이 어렵기도 하고 자기 의지에 반하는 것이라면 더더욱 자기 보호를 위해 잊으려 할 겁니다. 그러니 망각하지 않고 기억하는 건 분명 담당자로서 중요한 의무이자 역량입니다.


두 번째는 의지, 좀 더 구체적으로 꼭 매듭을 짓겠다는 의지입니다.

매듭은 마디의 경기, 전남 지역의 방언이라고 합니다. 제가 해석하고 인지하는 매듭의 의미는 끝(finish), 마무리, 성공 or 실패, 긴 프로세스 중간의 구분점(마디)입니다. 모든 임무에서 성공을 거둘 수는 없지만, 매듭은 지을 수 있습니다. 성공과 실패는 상대나 시장과 같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매듭은 그보다는 개인의 의지와 실행이 더 큰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나라의 운명을 건 전투에서 패배하여 퇴각하는 장수에게도 최소한의 전력 손실을 꾀하면서 퇴각해야 후일을 기약할 수 있는 것처럼 매듭은 꼭 승리와 성공과 연결될 필요는 없습니다. 결과와 무관하게 다음 단계로 넘어가거나 국면을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목표 수립의 원칙으로 많이 언급하는 것이 SMART입니다. 그 다섯 가지 원칙 중에도 납기를 정해야 하는 시간의 제한은 필수적으로 포함됩니다. 회사 업무에서 회계 연도나 납기뿐만 아니라, 유한한 인생에서도 납기, 목표 시간은 필수 불가결하고 그 납기를 측정하고 확인하기 위해서도 매듭, 마디는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보람(성과에 대한 보상)에 대한 기대입니다.

개인적으로 공동 책임은 무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팀원 다섯 명이 똑같이 1/n로 책임을 5 분할한다면 일을 시작할 때는 공평하고 합리적인 것 같으나, 조직 내 일이라는 것이 피자 조각 나누듯이 정확히 나누는 것은 경험상 거의 불가능합니다. 즉, 한쪽으로 치우쳐지게 마련이죠.


그런데 이런 현상이 사실 대부분의 평가와 보상 현장에서 벌어집니다. 일례로 성과 평가와 보상 시 투명성과 공정성이 높을 것 같은 영업 부문의 예를 들어보면, 영업 실적 평가는 숫자로 표현되어 공정성이나 객관성을 담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주액, 매출, 이익 등 숫자 지표 뒤에도 숫자로 표현 안 되는 여러 가지 불공정한 사항이 있습니다. 가령 영업구역을 나눌 때 서울과 지방이나 혹은 상권 활성화 유무 등 완전히 모든 사람이 동의하고 공정한 룰이나 분배는 불가능합니다.


그럼 이렇게 불가능한 완전한 공정성을 지향하는 것보다는 불공정의 현실을 인정하고, 조금 더 많은 책임과 의무를 지는 담당자 지정을 통해서 업무의 동력의 역할을 확보하는 건 어떨까요?


사람은 유무형의 이익이 있어야 동기가 생기고 움직이는 존재입니다. 물론 그 보상은 흔히 떠오르는 돈과 같은 유형의 보상부터 인정, 칭찬, 욕구 충족 등 무형의 보상 등 다양한 형태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