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구름 Oct 07. 2022

116_ 30대 노후를 위한 재무 설계는 여기까지!

+ 30대 노후 준비

.

.

● 30대 노후 준비 기본

① 국민연금, 개인연금 마련

② 자가 마련

③ 보험 재점검

④ 비상금 마련


┼ 노후 생활비 계산해보기

┼ 투자 시작하기  



30대인 내가 노후를 위해 준비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 중에서 ‘돈’에 관한 설명은 여기까지다.

위 6가지 중 비상금과 투자는 노후 준비가 아니라 현재 상황에 맞춰 설계해야 하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았다. 여기에 대해서는 기본적인 돈 관리법이나 투자 관련 서적을 참고하기를 바란다.


생각보다 돈에 관한 이야기가 짧아 당황스러울지 르겠다.

“노후 준비 어떻게 해요?”라는 물음에 자동응답기처럼 “일단 일찍 시작해야 해!”라는 을 듣는 판이라 지금부터 월급 다 걸고 노후 준비를 해야 할 듯한데 의외로 투입되는 자금도 시간도 그리 부담스럽지 않으니 의아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소득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돈이 많으면 이 이상으로 할 수 있는 게 많고 투입되는 자금도 높아서 더 할 일이 많지만, 돈이 을 때 30대 노후 준비는 일단 기본에 충실하게 된다. 물론, 40~50대에는 점점 더 다채로워지고 부담도 증가하지만. (이 부분은 알려준 60대 부모님 노후 준비를 참고하자)


그렇다고 단순하다고 무시하지 않기를 바란다.

이 단순은 그냥 단순이 아니라 아~주 '기본' 단계라 단순한 거뿐이니까. 하기 싫다고 빼고 자시고 할 항목이 아니다. 보통의 소득으로 지금까지 이야기한 6가지를 빼고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리고 소득이 높다 한들 뭐든 이걸 바탕으로 또 다른 계획을 세워 자산을 쌓는 것이니 바라는 게 평범한 인생이든, 부유한 인생이든 이건 무조건 알고 실천해야 한다. 그러니 부디 그동안의 내용들을 가벼이 여겨 인생을 가난에 밀어 넣지 않기를 바란다.


이후에 글은 돈만큼이나 중요한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그동안 돈에 집중해서 이야기하다 보니 노후에 삶은 이것만 중요하다고 느껴졌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사실 내 건강 악화로 요양하듯 집에서 부모님의 일상을 함께 하면서 깨달은 건 돈만큼이나 중요한 것들이 있다는 거였다. 다만, 아무래도 사람의 기본 생계문제, 최소한 먹고 자는 것이 안정적이어야 하다 보니 돈 얘기가 먼저 나왔을 뿐.


건강이라든가 취미, 가족관계 등 어디서든 노후 강의에서 강조하는 것들 너무 뻔하고 진부해서 무시했었는데 노후에 그게 정말 중요하더라. 이것들보다 돈이 우선이라 감히 말할 수 없을 만큼. 딱 그만큼 말이다. 그리고 그걸 준비하는 건 늙어서가 아니라 늙기 전인 지금이라는 크게 앓고서야 알았다.


우리의 오늘은 현재를 행복하게 살아감과 동시에 늘 내일을 위해, 1년 후를 위해, 그렇게 수십 년 뒤를 만들어과정이다. 해서 지금부터는 돈이 아닌 다른 것들에 대한 얘기를 좀 해볼 참이다. 미래에 더 잘 살기 위해 30대부터 슬슬 고민하고 생각해봐야 하는 중요한 것들에 대해서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115_ 지금 노후생활비를 계산하는 게 의미가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