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영킹 Mar 18. 2019

스타트업에서 처음 홍보 업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 커뮤니티 활용의 좋은 예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여성들의 일과 삶 페이스북 커뮤니티 에디터 이동희입니다. 


벌써 3월의 4째주 월요일이 시작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월요일 아침에 출근 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무엇인가요 ?


한 주 동안 해야할 업무 우선순위 정하기?

주말에 묵혀둔 텀블러 설거지 하기? 

월요일 오전 미팅 준비하기?

(저는 가습기 물부터 갈아줍니다..)


많은 분들이 하시는 일 중 하나가 지난 주말 동안의 이슈를 살펴보는 일일 것 같습니다.

특히, 모르는 사이에 빠뜨린 업계 이야기나 새로운 뉴스는 없는지 팔로업하기 위해  

우리는 월요일 아침부터 뉴스기사 주위를 기웃거리곤 하죠.






그렇다면 모두의 월요 습관처럼 하고 있는 뉴스기사 리서치가 아닌, 오히려 반대로 우리 회사의 중요한 이슈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기사를 발행해야 할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서와_PR업무는_처음이지?
#기사읽기는많이읽었는데
#보도자료내는법은..?



사실  지난 주 #스여일삶 게시글에는 아래와 같은 질문이 올라왔어요.



“처음 홍보 기사 릴리즈를 해야 하는 상황인데,  처음 해보는 일이라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여러 조언 부탁드립니다.”  -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근무하는 김현진님


질문이 달린지 얼마 안되어 도움의 댓글이 쏟아졌어요. 


그럼, 아래 댓글을 통해 PR 관련 실무자들이 스타트업에서의 보도자료 릴리즈 방법에 대해 공유해주신 팁들에 대해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담당기자 리스트를 만드세요. 해당 업종, 여기서는 ‘블록체인’으로 검색하시면 기사를 작성한 담당 기자 분의 이메일을 확인할 수 있어요. 


보도자료는 비슷한 기사가 분명 있을 것이므로 찾아서 우리 내용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미사여구 빼시고 육하원칙에 맞춰 짧게 작성하세요. 그리고 메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시면 돼요."


- 홍보대행사 대표 박지은 님 답변 중  





2. 


“ 보도자료 쓰시고, 이전에 관련기사 또는 유사기사를 쓰신 해당 기자님들을 찾아서, 메일로 보도자료 첨부해서 보내고. 전화 드려서 ‘이러저러한 회사의 누구입니다. 무슨 건으로 메일을 드렸는데 한번 읽어봐주시면 좋겠습니다.‘ 하면 됩니다. 


기사를 내는 주체는 의뢰처가 아닙니다. 기사거리가 되는지 안되는지 판단하는 것은 기자의 몫입니다."


 - PR Agent 이선경 님의 답변 중  





3. 


“일단 담당하시는 기자분들 주소를 모으세요 ! 


저같은 경우는 기자님 개개인에게 메일 제목에 ‘기자님 이름+보도자료’ 라고 해서 보냈어요. 힘들긴 한데 확실히 성공률은 좋았어요.


메일 본문에 회사/자기소개하고, 기자님이 쓴 기사 읽어본 거 짧게 언급하기도 하고, 첨부파일에 보도자료 +회사소개서 보내기도 했어요.  메일 발송 후에 가능하면 문자 보내면 좋아요. "


- 스타트업 홍보 담당자 최한나 님 답변 중  





4. 


“제가 예전에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에서 일할 때, 초창기에는 MOU 건 기사도 많이 나갔었는데, 최근에는 그런 기사는 잘 안내보내는 추세로 바뀌기는 한 것 같아요. 


그래도 자료가 많이 있으니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사이트에 들어가서 과거 기사 보시고, 이름과 사례만 바꿔서 써보세요!"

- 스타트업 홍보 담당자 정새롬 님 답변 중   





5.


“현직 기자로서 몇 가지 더 말씀 드리자면 추가 취재가 필요할 때가 있으니 담당자 연락처도 메일 보낼 때 함께 써주시면 좋아요!


되도록 오전 9시에 전에 보내주셔야 오전 보고에 포함되어 기사로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사진’ 꼭 보내주세요. 가령 MOU 기사면 대표님들께서 문서 들고 악수하신 사진 같은거요. "

 - 스타트업 전문 기자 김남영 님 답변 중   






감사하게도 게시글이 달린지 몇 시간도 안되어 커뮤니티의 많은 실무자분들이 스타트업에서의 보도자료 릴리즈 방법에 대해  정보를 공유해주셨습니다 !  


다시 한 번 간단히 정리해보았어요.



V 보도자료 발행 시 필수 체크 리스트 


담당 기자 리스트(관련기사, 유사 기사 작성 이력이 있는) 와 보도 자료를 내고자 하는 주제로 나갔던 과거 기사 리서치하기 

보도 자료는 육하원칙을 기본으로 간단하게 작성, 보도에 내보낼 사진까지 미리 준비할 것 

메일 작성할 때는 회사 소개 및 담당자(본인) 소개 + 담당 기자분의 이전 기사 언급은 센스있게 간단히 언급하기!  

마지막으로 담당자 연락처 기입은 필수 ! 메일 보내고 난 뒤 담당 기자분들에게 따로 문자나 연락할 것

메일은 오전 9시 전에 보내면, 오전 보고에 포함되어 기사로 나올 확률이 높을 수 있고, 요일마다 이슈 중요도에 따라 배포 요일을 고려할 것 



그럼, 이번 도움으로 질문하신 현진님의 어려움이 무사히 해결되셨기를 바라면서, 이 외에도 스타트업에서 업무에 참고할만한 보도자료 작성 꿀팁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세요 ! 


시간을 내어 소중한 댓글을 달아주신 #스여일삶 멤버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어려운 일을 함께 헤쳐나가는 #집단지성의힘 을 볼 수 있었습니다. :)



※해당 게시글의 댓글은 모두 작성자의 사용 허락을 받고 작성되었습니다.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스여일삶 페이스북 커뮤니티: https://www.facebook.com/groups/StartupWomenInKorea/

스여일삶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StartupWomenInKorea/

스여일삶 브런치 매거진: https://brunch.co.kr/magazine/wenwithwomen

매거진의 이전글 2019 눈꽃 운영진을 소개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