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에서 배우는 경영, 기업성공/실패, 비유, 경영사례
이 글은 일전에 베트남에 있었던, BCCIE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에서 발표했던 논문에서 발췌한 내용을 번역 한 것입니다. Full Paper는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모든 엘리베이터에는 안전상의 이유로 무게 제한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대기열에 있다고 가정하고 그들이 한명 씩 탄다고 합시다. 만약 엘리베이터의 용량 초과로 경고가 울린다면, 이에 대한 원인이 누구에게 있을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엘리베이터에 마지막 탄 사람이 원인이라고 생각 할 겁니다. 혹은, 엘리베이터를 탄 사람들중 가장 몸무게가 무거운 사람이 원인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엘레베이터의 용량을 초과 한것은 가장 마지막에 탄 사람이나, 가장 무거운 사람이 탑승했기 때문이 아니라,
엘리베이터에 탑승한 "모든 사람"들의 총 무게가 한계치를 초과
했기 때문입니다. 즉, 몸무게가 가장 무거운 사람이나 마지막에 들어온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2011 년, 휴렛패커드는 자사의 태블릿(TouchPad)과 WebOS 사업 중단을 선언하고, ERP시스템 사업에 전념하기로 결정 합니다.
야후의 CEO 인 마리사 메이어 (Marissa Mayer)는 2016 년 4 년 만에 경영 악화로 인해 야후의 핵심 비즈니스를 판매하기로 결정합니다.
2013년, 노키아는 휴대폰 사업의 경영 악화로 인해, Microsoft에게 50억 유로에 매각이 됩니다.
거대 기업들이 경영 악화가 되거나 주식이 떨어지게 되면, 많은 사람들(소위 분석가 또는 컨설턴트)은 이들 회사가 사업을 실패하는 이유를 분석 하고 합니다. 위에 언급된 사례의 경우, 컨설턴들은 Nokia가 실패한 5가지 원인(Chang, 2012)이, 야후의 리더쉽이 실패한 7가지 원인이, HP가 실패한 10가지 원인이 있다고 분석 했습니다.
유명저자들이 만든 자기계발서들을 보면, 흔히들 사람들이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핵심포인트(7-8개)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John, 2010).
전기차 제조 업체인 테슬라의 인기가 올라가면서, 사람들(분석가)들은 테슬러가 성공한 몇가지 원인에 대해서 분석을 해왔습니다 (Ciaccia, 2014).
2012년, 강남스타일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면서, 많은 분석가들은 이 노래가 성공한 몇가지 이유를 제시 했습니다 (Hollis, 2012, TheDrum, 2012, Socialmaximizer, 2012).
아시다시피, 처음 언급한 경영 사례들은 실패한 이야기에 관한 것이며 두 번째 언급된 경영 사례들은 성공 사례들 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이러한 경영 사례를 바라보는 관점을 처음 이야기 했던 엘레베이터의 상황에 비유해 볼 수 있다는 겁니다.
큰 회사가 실패하거나, 작은 회사가 큰 회사가되면 많은 사람들은 그에 대한 원인이나 이유를 알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석가들은 몇 가지 중요한 이유 때문에 회사가 실패(혹은 성공)했다고 분석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지요.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물론, 몇 가지 이유가 다른 것보다 더 중요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성공이나 실패 이유를 단지 몇가지 원인만으로 규정 짓는 것은, 엘레베이터의 중량 초과의 원인을 가장 마지막에 들어온 사람이나 가장 무거운 사람으로 지목 하는 것과 같습니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가장 무거운 사람이 누군지 혹은 가장 마지막에 들어온 사람이 누군지는 쉽게 찾아 낼수 있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 했듯이, 엘리베이터의 문제는 안에 있는 모든 사람의 총 몸무게가 초과 했기 때문이지, 어느 사람의 몸무게가 한계를 초과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경영에 있어서 이러한 방식의 분석은 기업들이 당면한 문제 해결에 영향을 미치지 못 합니다. 당신의 회사가 테슬라가 성공할 수있는 7 가지 이유를 실행한다고 하더라도, 단순히 그 7 가지 이유만으로 테슬라처럼 성공하지는 못 합니다. 거대 기업의 실패 원인 분석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야후, 노키아, HP같은 기업들이 진행 했던 사업들이 분석가들이 이야기 한 몇가지 이유만으로 실패한 것은 아니니까요.
기업이나 혹은 개인의 실패 (또는 성공) 요소는 단지 몇 가지 이유보다 복잡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지막 사람을 엘리베이터에 맡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이라이트만 듣고 싶어하지요.
당신이 사업을 하면서, 다른 회사의 성공 이유를 벤치마킹 한다고 할 경우, 컨설턴트들의 위와 같은 분석자료는 생각보다 가치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업들의 성공 혹은 실패가 단순히 몇가지 이유들만으로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마치 엘리베이터에서 초과벨이 울리는 이유가 단순히, 마지막에 올라탄 사람이나 제일 무거운 사람만에 의해서 울리지 않는 것 처럼이요. 테슬라가 성공한 이유는 "그 회사가 테슬라" 였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