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머스 사이트의 메인중 추천로직이 가장 많이 들어가 있다고 생각되는 쿠팡 모바일앱.
메인 페이지 중 상위에 위치한 상품 리스트는 대부분 추천 영역으로 보여진다.
사용자 입장에서 볼 때 같은 추천 영역이지만 여러가지 기준으로 다변화 해서 메인 컨텐츠가 다양해 보이고 변화되어 보이는 느낌을 받았다.
요즘 인기있는 OOO
같이 보면 좋은 상품
특가일 때 구매하세요
내가 본 상품의 연관상품
OOO님을 위한 추천 상품
다만 아래 문구류는 내가 지금은 관심이 없는 항목인데, 그래서 개인화라는 것이 100% 사용자에게 맞춘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것 같다. 당시에는 관심이 있었지만 이미 구매했기에 관심에서 떠났을 수도 있고, 지속적으로 관심이 유지될 수도 있는데 이런 부분들까지 판단하려면 상당히 고도화된 분석이 필요할 듯 하다.
추천광고 또한 개인화가 되어 있다. 이왕 광고영역을 노출할 것이라면 사용자에게 맞는 상품을 노출하는 편이 훨씬 거부감이 덜하게 느껴진다. 다양한 타이틀 형태로 노출되고 광고영역은 주로 내가 검색했었던 상품과 동일&유사한 카테고리 위주로 보여진다.
매우 간단하게 눈에 보이는 부분들 위주로만 살펴본 부분들인데, 개인적으로 쿠팡의 추천상품들 중 일부는 다시 한번 관심을 갖게 되는 상품들이 종종 있기는 하다. 100% 나의 취향을 적중시키긴 어렵지만 그 리스트 중 일부만 나의 눈길을 끌고 진입하게만 해도 일단은 성공한 것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