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드레 Jun 05. 2023

Madre

Yo soy madre 나는 엄마다.


배움이 즐거운 중학생과 한 집에 살고 있다.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교과목을 재미있어하고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며 운동도 제법 잘한다. 철학가의 책을 즐겨 읽으며 지리에 능통하다. 언어에도 관심이 많은 아이가 지난해 여름 라틴어 계열의 언어를 하나 배워보고 싶다고 하여 ‘enjoy~' 응원을 보탰다.


스페인어 입문 그리고 단어장, 이 두 개로 독학 스페인어를 시작했다. 매일 스스로 정한 분량을 공부하고 단어를 외우고 잠들기 전 하루 동안 익힌 문장을 가족들에게 설명했다. 단어 테스트는 하루 두 번 학교 친구와 가족에게 요청하였다. 여름방학을 뜨겁게 스페인어와 보낸 아이는 함께 스페인어로 대화할 친구를 찾기 시작했다. 혼자 공부하는 건 외롭다며...


기말고사를 4주 앞둔 어느 날 중학생을 불렀다.

‘엄마가 스페인어를 배울게

너는 기말 준비에 최선을 다 하렴 ‘

나는 스페인어 친구가 되어주기로 결심했다. 한석봉의 엄마로 빙의한 그 순간 중학생의 빛나던 눈빛을 아직까지 잊을 수 없다. 그렇게 4주 동안 매일 나는 스페인어 공부를 했고 중학생은 기말고사 준비에 전념했다.


중학생은 꽤 좋은 성적으로 기말고사를 마쳤다. 시험을 응원하기 위해 억지로 시작한 스페인어를 이제 그만둬도 되었지만 아까운 생각이 들었다. 간단한 대화이지만 스페인어로 대화할 때 빛나는 중학생의 환한 표정을 더 이상 볼 수 없다는 사실은 너무 슬펐기 때문이다.


브런치 작가 데뷔 소식에 중학생은 축하와 함께 작가명에

대한 소감을 언급하였다. 지금까지 본 madre 란 단어 중 가장 적절하고 잘 어울리는 madre라며 나의 작명 솜씨를 극찬했다.


그리고 중학생과의 대화

Tu eres mi madre 당신은 나의 엄마입니다

Si, Yo soy tu madre. 응 나는 너의 엄마

Tu no tienes madre 당신은 엄마가 없지요

Yo tengo madre  나는 엄마가 있어요

Si, Yo soy tu madre. 응 나는 너의 엄마


Yo soy madre 나는 엄마다.

듀오링고 168 days

나는 오늘도 스페인어를 배운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의 하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