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sight coco Jul 02. 2023

생성형 AI로 더 강해진 어도비 포토샵(UX)

디자이너의 자리를 위협하다, 이미지 생성형 AI툴 UX 분석 1편

<어도비 포토샵의 AI Generative Fill 기능>

챗GPT 등장 이후 생성형 AI (Generative AI)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AI가 텍스트뿐만 아니라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을 생성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가능성에 대한 고민이 이뤄지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텍스트 기반의 명령어나 간단한 작업만으로도 AI가 이미지를 얼마나 똑똑하게 생성할 수 있는지, 이미지 생성 기술의  발전 정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해당 기술은 아직 시장 초기 단계에 있지만, 이미 마케팅, 디자인, 교육, 게임 등 여러 산업에서 활용하려는 시도가 많은 만큼, 유의미한 분석이 될 것이다.


이미지 생성형 AI툴 4가지

현존하는 이미지 생성형 AI 툴만 해도 벌써 수십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각 툴의 독보적인 기술력, 접근성, 대중성, 고객 가치(Customer Value) 측면을 고려해,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 드래그겐(DragGan), 미드저니(Midjourney), 달리(Dall-e-2) 4가지 툴을 이용했으며,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원본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영역까지 연관된 이미지로 자연스럽게 생성하거나 변형해 주는 기능을 제공하는 툴이고, 두 번째는 주어진 텍스트 명령어에 따라 완전히 새롭고 창의적인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툴이다. 이번 글에서는 전자에 대한 내용으로, 최근 AI를 장착한 어도비 포토샵에 다뤄 볼 예정이다.


특히 기존 포토샵에서는 펜 툴을 이용해 특정 오브젝트를 자르고, 다른 배경과 합성하는 과정에서 많은 정교함이 요구됐다. 어도비는 이러한 사용자의 고충을 최우선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Generative Fill 기능을 도입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무료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081/



By insight.coco


[insight.coco 작가의 인기글이에요!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