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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sight coco Dec 24. 2023

2023 Insight.coco UX 콘텐츠 회고

구독자들로부터 사랑받은 6가지 UX 콘텐츠

일상에서도 고객의 니즈를 더 깊이 이해하고자 하는 필자만의 다짐을 지키기 위해 글을 꾸준히 쓰고 있습니다. 항상 고객을 생각하며 다양한 기업, 서비스, 그리고 삶의 이야기를 다루려 노력중입니다. 이 글들을 통해 주변에도 영감을 얻는 분들이 더 많아지길 기대하며, 오늘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구독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은 6가지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토스가 유저의 리텐션을 높이는 법

- 누적 조회수: 약 2만 8천 회 / 좋아요 77 +


토스 앱의 성공 비결 중 하나인 'Aha Moment'를 세부적으로 정의하고, 이를 달성하여 사용자들이 앱에 강한 애착을 느끼게 하는 경험을 소개했습니다. 특히 기업의 리텐션 전략 중요성과 토스만의 높은 리텐션 유지 전략에 대한 분석글을 제공하였으며, 많은 구독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해 주셨습니다.


2. 리멤버, 오늘의집, 배민이 콘텐츠 생산에 진심인 진짜 이유

- 퍼블리 이달의 콘텐츠 1위


리멤버, 오늘의집, 배민은 무료 콘텐츠를 중심으로 고객과 상호 작용하여 비즈니스 경쟁력을 향상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콘텐츠를 통한 트래픽 유입과 신뢰 구축을 통해 팬덤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세 기업의 콘텐츠 전략과 실제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그 효과를 자세히 살펴봅니다. 콘텐츠 제공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며, 이는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기여합니다.


3. 진짜 문제를 찾는 법 (UX)

- 누적 조회수: 약 1만 5천 회, 좋아요 150 +


'진짜 문제'를 찾는 과정을 세밀하게 설명합니다. 특히, 전통적인 문제 해결이 아닌 숨겨진 문제를 발견하고 혁신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는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글의 구성은 이를 위한 3가지 단계로 나누어져 있고, 각각은 반문하기, 관찰하기, 펼쳐보기입니다. 고객이 가진 택시 운전사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사례로 들어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며, 무엇보다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4. 좋은 해답을 찾는 법 (UX)

- 누적 조회수: 약 6,000회 좋아요 70+


 '좋은 해답을 찾기 위한 3가지 단계'를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택시 플랫폼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실제 해답을 도출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며, 파악된 진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또한, 해답을 찾는 과정에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다룹니다.


5. 챗GPT를 업무에 적용하는 11가지 방법(UX)

- 누적 조회수: 약 3만 1천 회 좋아요 80+


해당 글은 챗 GPT 등장 초기에 작성되었으며,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챗GPT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이고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11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글쓰기, 검색, 리서치, 창작, 개인화, 롤플레잉, 요약, 분석, 합성, 조언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개인의 업무 역량을 향상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카카오톡, 유튜브, 토스증권이 실험실을 활용하는 진짜 이유 (신규)

이 글은 주요 기업들의 '실험실 기능' 운영 전략을 다루며, 카카오톡, 유튜브, 토스증권 등이 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살펴봅니다. 실험실을 통해 고객의 실제 피드백을 수렴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능을 효과적으로 선별하여 출시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제 글을 읽고 인사이트를 얻고 있다는 얘기를들을 때마다, 더욱 강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내년에도 더욱 차별화된 고객의 인사이트를 담아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 해 동안 수고 많으셨고, 2024년에는 더욱 행복한 일들로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By insight.coco





*조회수, 좋아요수는 콘텐츠가 기재된 모든 채널의 2022-2023년도 합산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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