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미 씨 Dec 04. 2016

가슴을 울리는 관능의 춤, 플라멩코

번외. 내가 여행에서 만난 사람들

03. 가슴을 울리는 관능의 춤, 플라멩코.


많은 사람들이 스페인의 춤 하면 플라멩코를 떠올리는만큼,

그 본고장인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에 가서 꼭 플라멩코 공연을 보리라고 다짐하며

마드리드에서는 플라멩코 공연을 보지 않았다.


나는 남부에 내려와서 세비야와 그라나다, 두 곳에서 공연을 보았다. 

현재의 화려한 의상과 퍼포먼스 형식은 세비야에서 

항해하는 사람들을 상대로 돈을 버는 수단으로 플라멩코를 무대에 올리면서 발달되었다고 하지만

그 시작이 어디가나 환영받지 못하는 떠돌이 집시들의 한의 춤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세비야의 플라멩코 공연보다는 그라나다의 플라멩코 공연이 그 원형과 가깝지 않았을까.


그라나다에는 집시들이 은신해 살던 동굴들이 밀집한 지역이 있는데

내가 본 플라멩코는 그런 동굴 안에서 이루어졌다. 

동굴의 하얀 벽에 등을 대고 앉아 손 뻗으면 닿을 것 같은 거리에서

가수의 기타와 목소리, 다른 무용수의 손발로 맞추는 박자에만 의지해 

움직이는 플라멩코 댄서의 춤은 그냥 춤이라고 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었다. 

퍼포먼스가 아닌 그들의 삶, 그들이 살아온 이야기를 듣는 것 같은. 


마치 접신한듯 발을 부서져라 구르기도 하고,

얼굴에는 어떤 고통과 슬픔의 표정이 스쳐가고 

눈을 감고 음악에 몸을 맡기는 그 모습에 숨도 함부로 내쉴 수 없을만큼, 

나는 완전히 압도되고 말았다. 


이 후 세비야에서도 플라멩코 공연을 보았지만, 

화려한 그들의 퍼포먼스와 의상에도 불구하고 내 머리에 남는 것은 

동굴 속의 그 플라맹코 댄서의 강렬한 이미지였다. 





하드커버 양장본

식도락가 아미씨의 일러스트 기록 

<EAT, DRINK, SPAIN!> 출간


http://aladin.kr/p/5ostE


매거진의 이전글 리스본 언덕 길의 작은 맛집, 문어국밥과 바칼라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