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100일의 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드리 Mar 24. 2019

혼자 하는 여행

혼자 하는 여행이 편하다. 여행을 가고자 마음을 먹을 때부터 다시 집으로 돌아올 때까지, 모든 순간이 나의 생각과 의지로 만들어진다.


혼자 하는 여행에서는, 여행 중 모든 순간이 전부 나의 탓이다. 즐거워도 내 탓, 괴로워도 내 탓. 행복한 여행을 하고 싶으면 정말 즐거운 순간을 선택하든지, 힘든 순간도 정신승리로 이겨내야 한다. 아니면 괴로움 그 자체를 온전하게 받아들이면서 다시 치고 올라가서 만나게 될 행복함을 기대할 수도 있다.


이런 여행을 할 때에는 내 몸의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다. 내일 몇 시에 일어날지, 다음에 어디를 갈지 정할 때, 항상 내 몸에게 먼저 물어본다. 내가 속한 집단의 스케줄이나 다른 사람의 욕구가 아니라,  온전히 나에게 맞춰진 빠르기로 진행되는 여행이다.


대화할 사람이 없어 심심할 새도 없다. 나 자신, 또는 듣는 노래의 가사와 얘기하기도 시간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이렇게 나와 대화하면서 여행을 하다 보면, 일상에서 내가 얼마나 나의 생각과 나의 소리에 소홀했는지 알 수 있다. 이렇게 생각이 많고, 하고 싶은 말이 많고, 대화를 하면서 생각을 더 발전시키고 싶어 하는데, 그동안 일 때문에, 드라마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얕은 관계 때문에 나와 얘기를 많이 못 해줬다는 사실에 미안한 마음도 든다.


너무 좋은 순간에는 소중한 사람이 생각난다. 그렇다고 동행이 없는 것을 후회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나중에 이 장면을 같이 봐야지 라는 기대가 더 커진다. 


나에게 혼자하는 여행은 나를 존중하고 나에게 최대한의 자유를 주는 시간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track 9 _ 태어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