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chovy Oct 22. 2019

4. 그래도 기출문제는 챙겨야지 - 3

인성 면접

1. 꾸준히 한 봉사활동이 없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봉사활동 시간이 적지 않지만 중구난방으로 이곳저곳에서 봉사활동을 한 학생보다는 3년 동안 꾸준히 하나의 봉사활동을 한 학생이 좀 더 긍정적으로 평가받는다. 또한 시간을 채우기 위한 의미 없는 봉사보다는 본인의 진로와 연관이 있는 곳을 찾아 꾸준히 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물론 이게 말처럼 쉽진 않겠지. 예를 들자면 교대나 사범대를 가고 싶다면 교육봉사, 의대 쪽이면 요양원이나 장애인 단체 봉사, 영문학과 진학 목표라면 영어책 읽어주기나 번역 봉사 등을 하면 좋다는 얘기.


1-1. 이 봉사활동을 3년 내내 꾸준히 하게 된 계기나 이유는?

-> 이건 절대 나쁜 의도로 묻는 질문이 아니다. 왜 한 곳에서 꾸준히 활동을 한 것인지 호감을 가지고 질문하는 것이다. 엄마가 시켜서 억지로 했다고 얘기하는 똥멍충이는 없겠지? ㅎ

배려의 의미나 실천하는 나눔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는 등 적당한 답을 준비하자.


2. 개인봉사에 비해 교내봉사는 적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 이것도 큰 의미가 있다기보다는 개인봉사가 많은 이유를 묻는 거다. 교내봉사는 사실, 학생회가 아니고서야 많이 하기 힘드니 그런 부분을 얘기해라.

3. 학생회에서 급식봉사를 하면서 느끼고 배운 점이  있나요?

-> 급식봉사는 보통 학생회 구성원들이 하는 활동이다. 이 봉사가 어떤 부분이 힘들었는지, 그럼에도 뿌듯했던 마음을 표현해라.

4. 봉사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봉사라는 것을 거창하게 포장하지 말자. 담담하게 나눔과 배려의 마음을 속으로만 가지는 것이 아시라 실천을 통해 주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얘기해보자.


5. 학생회 활동이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 리더로서의 자세, 갈등 관리의 역할, 다수를 대표하는 것 등 얘기할 수 있는 것이 엄청 많다. 본인의 소신과 개성에 맞게 얘기해라.


6. 인생에서 가장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한 가지 이상 말해 보세요.

-> 이런 질문에 말문이 턱 막히는 학생들이 많다. 가족이든 혹은 신념이든 본인의 가치관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을 준비하라. 내가 이런 질문을 받는다면? 포기하지 않는 열정과 의지라고 얘기하겠다.

7. 팀 프로젝트에서 무임승차하려는 친구가 있는데 본인이 팀장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 어떤 학생에게 이 질문을 하니

팀 프로젝트에서 이름을 삭제하겠어요. 도움이 안 되는 팀원은 다수를 위해 버려야죠. 선생님한테 얘기해서 점수를 못 받게 해야죠.

이런 대답을 원하는 거라고 생각하다니! 이 행동이 야무지고 똘똘해 보인다고 생각한다. 무임승차하려는 친구를 어떻게든 참여시킬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팀장이 가져야 할 자세가 아닐까?


8. 인생의 롤 모델은 누구이고 그 이유는?

-> 대학 면접은 아니고 영재원 면접에서 육군에 진학하고 싶은 학생이 롤모델을 유재석이라고 말했다. 의외의 답일 수도 있다. 이 대답은 사실 나와 약속된 답이었다. 유재석이 지닌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배우고 싶다고 얘기하며 구성원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도록 배려하고 챙기며 적재적소에 능력이 발휘되도록 독려하는 자세를 배우겠다고 대답했다. 결과는? 당연히 합격!


9. 본인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준 책이 있다면 말해주세요.

-> 소설이든지 아님 철학책인지 중요한 게 아니라 학생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을 보고 싶다는 것이다. 멋진 답을 만들기보다는 진짜 본인에게 영향을 주었던 책을 미리 생각해 두자.  

작가의 이전글 3. 그래도 기출문제는 챙겨야지 -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