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chovy Oct 18. 2019

3. 그래도 기출문제는 챙겨야지 - 2

자소서 관련 문항

1. 우리 대학에 지원한 이유를 말해 보세요.

-> 자소서 4번 문항에서 묻는 경우도 있지만 이 질문은  자주 나오는 면접 기출이다. 누구나 대답할 수 있는 무난한 대답보다는 진정성 있는 나만의 대답을 준비하길. 억지로 소설 쓰지 말고.


1-1. 우리 대학 말고 어떤 곳에 지원했나요? 합격한다면 어떤 대학에 진학할 예정인가요?
-> 꼭 이 학교에 오겠다는 말보다는 어디 학교에서든 합격을 시켜주시면 너무 감사하고 합격 후 생각하고 싶은 일이라고 하는 게 더 솔직한 답변이 될 듯.


2. 자소서에서 언급한 ㅇㅇㅇ활동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고 그 활동이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 탐구활동이던 동아리던 자소서에서 언급하지 못했던 내용에 대해 간략하지만 임팩트 있게 대답해라. 수박 겉 핥기 식으로 말하지 말기! 정확한 활동에 대해 어필해라. 진실되게, 솔직하게.


3. 지원동기를 보니 우리 대학에서 본인 진로에 대한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는데 우리 학과에서 어떤 것을 배우는지 알고 있나요?

-> 해당 전공과목이 무엇인지, 진로는 어떤지 좀 알아보고 가라. 경영학과에서는 온갖 거를 배우는데  거기서 내 미래의 꿈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는 알아야 하지 않겠나? 화학공학과에서는 물리를 더 배운다, 화학 좋아한다고 좀 하지 마!


4. 교내 활동 중 본인이 의미 있던 활동으로 ㅇㅇㅇ 활동을 얘기했는데 이 활동이 본인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나?

-> 이 질문은 ‘의미 있다’는 표현이 중요하다. 내 진로, 인성 등에 영향을 주었다는 거니 자소서에서도 대충 써서는 안 되는 내용! 자소서에서 언급했더라도 말이 주는 힘이 있는 만큼 제대로 준비해라.

4-1. ㅇㅇㅇ 활동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없었나요?

-> 예를 들어 학생회 활동에서 내가 맡았던 역할의 어려움을 언급해도 좋고 아니면 남들이 보기에는 중요한, 눈에 띄는 역할이 아니었지만 내 역량을 설명할 수 있는 좋은 질문이다.

5. 본인의 멘토링 활동을 통해 멘티의 성적에 변화가 있었나요?
-> 멘티에게 본인에게 도움을 주었던 활동을 정리해두자. 학습 플래너 체크, 화상 채팅 수업, 강의식 모둠 수업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성적 향상도 중요하지만 이런 도움이 멘티에게 학습자세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가 중요하다.


6.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말해 보세요.
-> 많은 학생들에게 면접 준비를 하며 이 간단한 질문에 대부분 대답을 못 한다면 믿을 수 있을까? 단점은 10초도 안 돼서 얘기를 하지만 의외로 장점을 말하지 못한다. 그리고 단점도 극복 못할 단점을 얘기하는데 단점도 진짜 단점보다는 장점 같은 단점을 언급해라. 예를 들자면 과제 집착력이 많아 한 가지에 지나치게 몰입한다는 이런 거!


7. 자소서에 언급한 OO 과목이 무엇을 배우는 과목인지 알고 있나요?

-> 나중에 입학해서 뭐에 대해 공부하겠다고 하고는 내용을 모른다면? 솔직히 이런 학생 뽑고 싶을 리 없다. 마케팅에 대해 배우고 싶다면 미리 공부해서 어떤 내용인지 최소한의 상식은 갖추고 가자.


8. 다른 사람들이 본인을 어떤 사람이라고 평가하나요?

->  이 질문의 답을 하며 겸손하지만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는 답변을 준비하자. 괜히 솔직한다고 성격이 지랄 같다느니 게으르다는둥 이런 소리는 no no!

예를 들자면 늘 뭔가에 몰두하는 사람,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즐긴다. 워낙 꼼꼼해서 친구들이 전적으로 믿는 사람... 이런 식으로 자신의 장점을 잘 표현해주시길.

작가의 이전글 2. 그래도 기출문제는 챙겨야지! -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