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다미로 Mar 02. 2022

[독후감 공유] 2. 부의 추월차선

행복한 서행차선

< 책 정보 >  

책제목 : 부의 추월차선  

저자 : 엠제이  드마코  

출판사 : 토트  

출간 : 2013.08.20.  


< 독후감 내용 >

제목 : 행복한 서행차선


존경이 아니라 인정받는 인생은 꼭두각시 인생이다. 인생의 중요한 결정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선택을 지속한다면 각본대로 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부의 추월차선> 은 자본주의에서 사람을 3가지 차선으로 비유한다.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포기하면 인도, 사회가 시키는 대로 하면 서행차선, 사회의 각본에서 탈출을 시도한다면 추월차선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책에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모두 누군가의 지배를 받고 있다. 그렇다! 현대 자본주의 사회는 지배자와 피지배자로 구성된 계급사회이다.

 자본주의 사회는 돈에 의해 계급이 형성된다. 지배자는 엄청난 돈을 가지고 세계를 이끌어가고 있다. 반면 피지배자는 생존에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 일해야 한다. 돈이라는 관점으로 보면 지배자가 만든 세상에서 피지배자는 꼭두각시처럼 산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행복이라는 관점에서도 지배자가 행복하고 피지배자는 불행할까? 아니다. 행복에서 돈은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의미가 없어진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면 돈은 행복에 거의 기여하지 않는다. 그 이상의 돈을 추구하는 것은 오히려 불행을 불러오는 경우가 많다.

 절대적인 금액으로 돈이 많은 부자가 아니라 주변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돈을 가진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다. 자신이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서행차선에서 발견할 수 있다. 지배자는 자신의 지위를 지키기 위해, 추월차선은 각본을 탈출하기 위해 행복보다 돈을 선택한다. 반면 서행차선은 노동의 대가로 인생의 여유를 얻는다. 인생의 여유를 잘 활용하는 사람만이 행복할 자격이 있다. 나는 그들을 행복한 서행차선이라고 부를 것이다.


 <부의 추월차선>은 정말 좋은 책이다. 빠르게 부자가 되는 방법, 돈과 가치를 연결하는 긍정적인 영향력 등 배울 것이 많다. 그러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봉급을 받는 일은 무조건 안 좋다고 말하는 것이다.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지 않고 돈을 벌기 위해 초과근무를 하는 것, 봉급에 안주하고 자기계발을 하지 않는 것, 노후를 위해 현재를 포기한다고 생각하는 것 등 일부 월급쟁이는 분명 잘못되었다. 저자는 이런 단점만 언급하면서 취업하지 말고 사업하라고 말한다. 자신의 일을 한다면 노력한 만큼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사회생활 시작부터 창업을 권한다. 그러나 창업의 현실은 죽도록 노력해도 대부분 실패한다는 것이다. 넘어지고 실패해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소수만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다.

 High risk high return. 높은 위험을 감수할수록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사업에서 성공한다면 평생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다. 다만 그 확률이 너무 낮다는 것이 문제다. 성공하기 전까지 기본적인 의식주도 해결하지 못한 상태로 살아야 한다. 이것은 빠르게 부자가 되는 길이지 행복한 인생을 위한 선택이 아니다. 반면 봉급을 받는 사람은 자신이 노력한 만큼 돈을 못 받아도 안정감을 보장받는다. 그 안정감을 활용한다면 사업보다 낮은 위험을 감수하고 돈 걱정 없이 행복할 수 있다. 사회 초년생이라면 창업보다 봉급을 받으면서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시간이든 돈이든 노력이든 모든 자원을 자신에게 투자하라.


 행복한 서행차선은 자신의 영향력을 높이는 것에서 시작한다. 봉급을 받는다면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없다. 일단 시간부터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다. 만약 당신이  30년을 일할 수 있는 회사에 취직했다면, 역설적이게도 처음 1~3년은 회사에 투자하라. 회사에서 당신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모든 시간을 투자하라. 야근하면서 업무를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분야 지식을 늘려라. 이 기간에 배운 노하우나 지식은 남은 회사 생활에서 여유 시간을 보장할 것이다. 또한 회사 내 영향력이 커지면 상사들도 당신을 함부로 하지 못한다. 그 이후 생긴 여유시간을 자신에게 투자할 수 있다. 이것이 회사와 내가 같이 성장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노력 이후 회사의 비전이나 미래상이 당신과 맞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수 있다. 이때는 다른 회사로 이직을 준비하거나 창업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당신의 1~3년은 절대로 헛되이 보낸 시간이 아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회사에서 더 빨리 영향력을 높이거나 창업에서 성공까지 실패하는 횟수를 줄여줄 것이다.

 회사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창업을 했다면 회사의 영향력이 나의 영향력이 될 것이다. 그러나 봉급을 받는 일을 계속한다면 사회적 영향력을 키워야 한다. 회사에만 의존한다면 행복할 수 없다. 행복을 위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면 회사에서 받는 봉급 이외의 소득이 필요하다. 이때 핵심은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노동이 아니라 가치를 통해 영향력 높이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부업이나 취미생활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다. 주식을 매수하여 간접적으로 사업을 한다면 배당을 받을 수 있다. 책을 출판하여 인쇄비를 받을 수 있도 있고,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여 플랫폼에서 광고 수익을 받을 수도 있다.

 자본주의에서 돈을 버는 수단은 다양하다. 창업을 한다면 자리 잡기 전까지 한 가지 수단에 모든 에너지를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봉급을 받는다면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돈을 벌 수 있다. 현재 나는 월급쟁이로 살고 있으며, 다양한 수단을 이용하여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본주의에서 돈은 가치의 교환 수단이다. 가치를 생산하는 사람은 돈을 벌고 가치를 소비하는 사람은 돈을 지출한다. 대부분은 가치를 소비하면서 돈을 쓴다. 소수만이 가치를 생산하여 돈을 번다. 돈을 버는 방법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사람은 가치를 제공한 사람에게 보답의 의미로 충분한 돈을 지불한다. 영향을 받은 사람이 많을수록 더 많은 돈을 번다. 자본주의에서 돈을 버는 능력이란 긍정적인 영향력을 의미한다.

 추월차선과 행복한 서행차선은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공통점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서 돈을 번다는 것이다. 추월차선은 혼자 힘으로 많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엄청난 돈을 번다. 반면 행복한 서행차선은 플랫폼 등의 외부 요소에 의지하면서 소수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행복에 필요한 돈을 번다. 행복에 필요한 돈은 큰 금액이 아니다. 내가 필요한 가치를 살 수 있을 정도면 충분하다. 의식주인 일상생활을 해결하고 맛있는 음식이나 여행 등의 문화생활과 운동 등의 취미생활까지 즐길 수 있다면 돈으로 행복을 잃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가치 생산을 어렵게 생각하지 마라. 사소한 것이라도 누군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면 충분히 가치로서 의미를 가진다. 물건 생산, 기술 개발 등의 대업만이 가치 있는 것이 아니다. 경험, 취미생활 등의 당신 인생 공유도 가치가 될 수 있다. 가치는 상대적이므로 누구나 생산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사용법을 생각해 보자. 현재 스마트폰은 생필품이라고 여겨진다. 스마트폰 사용법은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에게 기본적인 것이라도 스마트폰에 적응하지 못한 어르신들에게 스마트폰 기초 사용법을 알려준다면 가치를 생산하는 일이 된다. 오프라인에서 당신이 만날 수 있는 사람은 한계가 있다. 그러나 온라인에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사람들이 존재한다. 당신에게 기본적인 것들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반드시 있다. 온라인을 이용한다면 당신의 영향력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긍정적인 영향력에 있어 가치 생산보다 가치 전달이 더 힘들다. 과거에는 기업이 물건을 만들어 가치를 생산하고 광고를 통해 가치를 전달했다. 개인은 가치를 생산해도 전달할 방법이 없으므로 의미가 없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개인들도 가치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대표적인 사례가 유튜브를 통한 동영상 공유다. 과거에는 기획사가 동영상을 제작하고 방송사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했다. 개인이 제작한 동영상을 방영하는 방송사는 없었다. 지금은 개인이 동영상을 제작하고 유튜브를 통해 전달한다. 유튜브를 <부의 추월차선>의 구조에 대입해 보자. 많은 사람이 동영상 제작을 통해 가치를 전달하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시켜 엄청난 돈을 번 유튜브 창업자는 추월차선이다. 유튜브에 채널을 개설하고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필요한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서 행복에 필요한 돈을 버는 사람은 행복한 서행차선이다. 유튜브를 통해 가치를 소비만 하는 사람은 서행차선이나 인도이다. 유튜브를 인수하여 자본을 지키고 더 크게 만든 구글은 지배자라고 할 수 있다.

 행복한 서행차선은 가치 전달을 위해 대형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플랫폼은 수익에서 수수료를 선취로 챙겨간다. 이 수수료는 정부가 근로소득에서 선취로 떼어가는 세금보다 더 큰 비율이다. 그러나 행복한 서행차선의 목표는 돈이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을 높이는 것이다. 인터넷을 활용한다면 유튜브 말고도 SNS, 블로그 등의 수많은 플랫폼이 있다. 행복한 서행차선을 달리고 싶다면 가치 생산에 집중하고 전달은 플랫폼에 위탁하는 것이 좋다. 추후 당신의 영향력이 높아진다면 플랫폼에게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고 가치를 전달할 수 있다. 당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사람은 어떤 수단으로도 당신에게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사람이다.


 돈을 벌기 위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면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인생이 어떤 인생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빠르게 많은 돈을 버는 인생, 행복한 인생 등 인생의 목표를 정확히 인지해야 한다. 목표가 있다면 위험도 감당할 수 있다. 어떤 인생을 선택하든 자본주의에서 돈은 필요하다. 당신의 선택에 맞게 위험을 감수하고 필요한 돈을 버는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 나는 행복한 인생을 선택했다. 미래의 돈보다 지금의 행복을 선택하면서 살 것이다. 행복한 사람이 더 많은 돈을 번다는 말이 있듯이 나는 돈보다 행복을 좇을 것이다. 현재 나는 4년 차 직장 생활을 하고 있으며, 처음  3년은 직장에  투자해서 지금은 시간적 여유를 가진 상태다. 그래서 나의 영향력을 높이기 노력하고 있다. 추후 기회가 온다면 창업에 대한 생각도 가지고 있다.


끝.


< 세줄요약 >  

자본주의 사회에서 행복하려면 돈을 필수다.   

돈을 벌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느니 차라리 자신의 영향력을 키우자.  

지금 이 순간 행복을 느끼면서 자신의 가치를 높인다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   


< 글의 구조 >  

1문단 : 자본주의 사회에서 행복한 서행차선이란  

2문단 : 행복을 위해 가장 먼저 자신에게 투자하라.  

3문단 : 자신의 영향력을 키우는 방법  

4문단 : 자본주의 사회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방법  

5문단 : 내가 행복한 서행차선을 선택한 이유  

작가의 이전글 [독후감 공유] 1. 에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