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ucingRan Mar 19. 2022

045. 짧은 손가락

내몸탐구생활



045. 짧은 손가락


내 손가락이 짧다는 사실을 깨달은 건 매번 악기를 배울 때였다. 글보다 피아노를 먼저 배웠다고 아빠가 그랬다. 장래희망을 가진 초등학생일 때 피아노가 1순위였다. 그러니까 피아노를 치는 것만이 전부였기 때문에 피아니스트를 꿈꿨던 시절이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 피아노의 건반이 무겁게 느껴졌다. 10개의 손가락을 부지런히 움직여도 점점 더 다른 친구들보다 진도가 뒤쳐졌다. 그러면서 피아노가 더 이상 재밌지 않았다. 건반을 치는 것이 즐겁지 않았다. 피아노가 버겁다 느껴질 때 멀어졌다. 멀어졌다 해도 몇 년은 피아노 근처를 서성거렸다. 피아노 뚜껑을 열어보지도 않으면서 고등학교 갈 때까지 고집스럽게 내 방에 두었다. 종종 교회에서 피아노 앞에 앉았을 때 그리웠지만 여전히 즐겁지 않았다. 20대 중반쯤이었나, 갑자기 피아노를 치고 싶었다. 사촌동생의 피아노 앞에 앉아 건반 위에 손가락을 올려보며 깨달았다. 그러니까 10여 년 만에 손가락이 짧다는 걸 알게 됐다. 다음에는 플룻, 다음에는 베이스 기타, 그다음은 클래식 기타였다. 10대, 20대, 30대를 나란히 관통했던 악기들. 나도 안다. 짧은 손가락을 핑계로 금방 포기했던 나의 안일함과 불성실함을.




매거진의 이전글 044. 거스러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