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ucingRan Apr 20. 2022

077. 뱃살

내몸탐구생활



077. 뱃살


뱃살에 대한 혐오감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어 내게 이리도 깊게 주입되었나. 참치 뱃살은 비싸고, 고양이 뱃살은 귀엽기라도 한데, 왜 내 뱃살은 혐오스럽게만 느껴지는 것인가. 내 뱃살과 배꼽을 만지며 아주 진지하게 자기혐오에 대해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아마도 14살쯤이었다. 어릴 때부터 과체중과 비만을 왔다 갔다 했다. 뱃살은 늘 내게 과하게 있어왔다. 한때는 숨겨져 있는 복근을 꺼내 보겠다며 운동도 열심히 해봤지만, 노폐물을 모두 배출하지 못하는 체질과 게으른 천성, 그러면서도 불면증이 심했던 나는 살이 찔 수밖에 없는 사람이라는 걸 스스로 인정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누군가는 자기 위안이다, 자기 합리화다 하겠지만, 나는 위안과 합리화 모두 내게 주기로 했다. 그렇지 않으면 혐오감 속에서 계속 위축되어 살아갈 것만 같았다. 그런데 쓰다 보니 좀 화가 난다. 월경과 임신, 수유를 위해서 남성보다 여성의 체지방이 높다고 한다. 평생 임신과 출산, 수유를 하지 않을 사람에게는 체지방의 선택권을 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누구에게든 한 번쯤은 따져보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076. 배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