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ucingRan Apr 22. 2022

079. 날개뼈를 모으며

내몸탐구생활



079. 날개뼈를 모으며


몸에 대한 이야기를 모아서 쓰다 보니 아팠던 이야기가 대부분이어서 운동하며 느꼈던 이야기를 써보려 한다. 처음으로 제대로 된 운동을 배우며 했던 때가 있었는데, 트레이너가 밴드 하나로 이것저것 알려주는 운동이 꽤 재밌었다. 그중 하나가 날개뼈, 그러니까 견갑골을 움직여 주는 어깨 운동이었다. 사실 날개뼈가 움직여지는 건지도 모를 만큼 내 몸에 대해 무지했던 때였다. 밴드를 잡고 팔을 위로 쭉 편 상태에서 옆으로 팔을 내리며 직각을 만드는데, 이때 팔을 움직이는 게 아니라 날개뼈를 모으며 팔을 내린다고 상상부터 해보라는 것이었다. 날개뼈를 어떻게 모을 수 있는 거지? 팔을 내리면서 모아준다는 상상을 하면서 등에 있는 날개뼈에 온 신경을 집중했다. 그러다 드디어 날개뼈를 가운데로 모았던 순간, 밴드 운동을 하며 무언가 즐거우면서 감격적인 느낌을 받는다는 것이 너무도 생경하고 신기했다. 날개뼈 하나 움직인 게 뭐 그리 대수냐는 말을 할 수도 있겠지만, 적어도 나는 그랬다. 필라테스 호흡법을 배울 때도 그랬지만, 가만히 있는 뼈를 모았다가 펴준다는 건 너무나 색다른 경험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078. 오금이 저리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