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지킴이 Jul 17. 2019

임신 18주의 기록

감정이 날뛰다

임신을 하면 호르몬의 변화 때문인지, 감정이 마구 날뛴다. 남들 다하는 임신, 혼자만 유세떤다고 해도 어쩔 수 없다. 아주 작고 사소한 일에도 수도꼭지라도 틀어놓은 듯 펑펑 우는 나를 보면, 나 스스로도 내가 왜 이런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길이 없기에 유세라면 유세라고 치자. 


임신한 지 이제 18주. 어떤 날은 이유 없이 기분이 너무나 좋고 콧노래까지 부를 수 있을 정도지만, 반대로 어느 날은 지나가는 사람이 옷깃으로 나를 스치기만 해도 불현듯 짜증이 몰려온다. 이 하고 넓은 길바닥에서 왜 내 쪽으로 옷깃을 흩날리는지 알길이 없기에....


안타깝게도 오늘 나의 기분은 후자에 머물러 있다. 아침 출근길부터 사람들로 꽉꽉 가득찬 신분당선을 타서 그런지, 아니면 문이 닫히기 전에 어떻게서든 뛰어와서 열차를 타보겠다고 내 쪽으로 돌진한 아주머니 덕분인지, 그도 아니면 늘 그랬듯 체계 없는 우리 회사의 단점이 또 한번 부각됐기 때문인지 나는 알 길이 없다. 그저 아침부터 오늘 조짐이 안좋다? 싶으면 기분이 널뛰기를 하는데.. 이런 나를 어르고 달래서 살아주는 우리 남편이 한없이 고마울 뿐이다. 


임신 18주면.. 이제 임신이라는 생활에 적응할 법도 한데, 나는 아직도 내 모습, 내 생활이 적응이 안된다. 임신하기 전까지만 해도 나는 왕복 4시간씩 출퇴근을 하며 회사를 다니고, 회사 끝나는 시간에는 필라테스를 하든, 친구들을 만나든 어떻게 해서든 스트레스를 풀 만큼 보통사람보다 약간 높은 수준의 체력을 자랑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임신과 동시에 내 생활패턴은 한번에 무너져 버렸다. 예전에는 빨래를 널고 개는 일이 귀찮았을 뿐, 크게 손 안가고 쉬운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빨래를 한번 하면 최소 2시간 이상은 깊은 잠을 자야지만 피로가 풀린다. 떨어진 면역체계 때문에 구내염, 장염, 방광염 등등 염증이란 염증은 몸에 다 달고 사니 매일밤 잠이 오지 않아서 풀수면시간이 2~3시간도 안된다. 게다가 손발은 또 어찌나 붓는지... 압박스타킹을 신지 않으면 퉁퉁 부어버리는 종아리 때문에.. 한여름에도 압박스타킹을 신어서 답답해 죽겠다. 


하지만 이렇게 힘든 상황 속에서도 나를 가장 미치게 만드는 건 내가 느끼는 감정 모두를 뱃속의 내 아이가 그대로 전달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 내가 느끼는 힘들다, 아프다, 짜증난다는 감정이 혹여라도 내 안에 있는 자기 때문이라고 생각할까봐.. 이런 생각을 하는 것조차 고통스럽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것을 해탈해버린 부처님처럼 이런 저런 어려움을 조용히 감내해 내기에는 내 깜냥이 많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여러 방면으로 안타깝다. 아가야 미안해, 해탈하지 못한 엄마지만.. 네가 내 속에서 안전하게 지내다 세상의 빛을 볼 수 있도록...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볼게 :) 


매거진의 이전글 직장생활, 나만 이런건 아니겠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