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사의 몫 Jul 02. 2020

와인 잔 고르는 법

이왕 마시는 거, 정석을 따르고 싶을 때

와인잔 종류도 알고 보면 엄청 많죠? 와인에 따라 어떤 잔을 고르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절대 피하셔야 할 것부터!


일회용 , 플라스틱 , 가끔 인테리어 소품으로 나오는 금속  (이런 잔들은 소품으로만 활용합시다) 등은 와인 맛을 달라지게  우려가 있음으로 제외하시는  좋아요. 크리스털이나 유리 소재 잔이 많이 쓰이는 데는 이유가 습니다. 물론 가벼운 피크닉 정도에는 일일이 유리잔을 챙겨가기 힘들겠지만, 와인을 마실  있는 장소가 갖춰졌을 때는 가급적이면 크리스털 잔이나 유리잔을 사용하시는  좋겠어요.




레드 와인 잔으로는 보통 부르고뉴 잔이나 보르도 잔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부르고뉴 잔은 입구가 더 좁고 둥근 곡선을 이루며 아래로 갈수록 살짝 넓어지는 형태입니다. 와인 본연의 아로마를 최적으로 느낄 수 있는 디자인이죠. 부르고뉴 레드는 사실 공기와의 접촉이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는 않은 편이에요.


보르도 잔은 와인잔의 몸통 부분이 더 길게 제작되어, 와인을 마시는 동안 와인 특유의 아로마가 잔 속에 더 오래 남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르도 와인은 맛이 좀 늦게 열리는 편이기 때문에, 와인에 산소 투과가 잘되도록 이 형태를 사용하죠.



화이트 와인 잔은 상대적으로 입구가 더 좁고, 잔의 몸통 부분도 적은 편입니다. 화이트 와인은 잔에 따랐을 때 아로마가 쉽게 깨어나는 편이고, 레드를 마실 때처럼 잔을 오랫동안 여러 번 돌릴 필요도 없기 때문이죠. 그러다 보니 잔이 너무 커 버리면 아로마가 오래 지속되지 않고 금방 날아가 버릴 수 있어서 레드보다는 사이즈가 작은 걸 사용합니다.



샴페인의 경우에는 좁고 날렵한 플루트라고 하는 잔을 사용합니다. 이 좁은 형태가 프루티한 아로마를 더 오래 간직해 주며, 신선한 기포가 더 오래 남아 있게 됩니다. 빈티지 샴페인을 마실 때 플루트 잔이 없는 경우에는, 화이트 와인 잔으로 대신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하지만 넓고 일자로 쭉 뻗은 잔은 사용하시지 않는 걸 권해드립니다. 기포도 아로마도 모두 쉽게 날아가 버려요.



수납공간도 그렇고, 와인잔을 딱 한 종류만 갖춰야 한다면!

레드를 주로 드시는 경우에는 보통 보르도  하나만이라도 챙기시라고 많이 말씀드립니다. 아무래도 레드 자체가 보르도 스타일로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레드, 화이트, 로제나 스파클링 모두 골고루 마시는 편이지만 잔은 한 종류만 선택하고 싶다면!

샤도네이나 레드 와인 글라스와 비슷한 사이즈의 유니버설 사이즈를 고르시면 됩니다.




유니버설 사이즈 잔 중 추천 브랜드

Chef & Sommelier

https://www.amazon.fr/Chef-Sommelier-8011784-0-Universal-Transparent/dp/B01HOJG0F8

Schott Zwiesel Cru Classic

https://alambika.ca/products/cru-classic-chardonnay

Zalto

http://www.zaltoglas.at/en_sort_univ.php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