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살아가는데 반드시 기억해야 할 원칙과 판단할 때 삼아야 할 기준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 디지털 트랜스포메인션, 가상화폐 등등.
언제부턴가 언론 보도는 물론, 책이나 유튜브 등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에서 주로 언급되는 단어이다. 정보는 수용하는 사람에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돼야 그 가치가 발휘된다. 따라서 정보를 제공한다는 건, 사람들이 많은 관심이 있거나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앞서 말한 단어는, 우리가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데 반드시 알아야 할 중요한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힘든 부분도 있다. 관심은 없지만,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 억지로 관심을 기울여야 하니 말이다.
‘코딩’ 열풍이 불었던 적이 있었다.
최근에는 그때만큼 자주 들리거나 보이지 않지만, 지금도 여전히 그런지는 모르겠다. ‘코딩’이라는 단어를 하루에도 수십 번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여러 단톡방이나 언론 매체 그리고 지하철 광고 등에까지, 어디를 가나 귀에 들어왔다. 그리고 눈을 돌리는 곳마다 이 두 글자가 다른 글자들과 함께 섞여 있는 것이 보였다. 강조된 텍스트로 말이다. 심지어 초등학생에게도 코팅이 필수라며 강조했다. 앞으로는 코딩을 배운 사람과 배우지 않은 사람으로 갈리는 것처럼 말이다. 그렇게 많은 사람이 또 다른 사교육으로 몰려갔다. 앞서 말한 새로운 정보에 대한 인식과 반응이 어쩌면, 이런 맥락과 함께한다고 볼 수 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은 이미 오래된 말로 치부된다. 요즘은 5년 아니, 2~3년 사이에도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앞으로는 이런 변화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 예상된다. 이는 전문가가 아니어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피부로 와닿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기 개발에 대한 열풍이 더 많이 부는 듯하다. 지금 시대에 꼭 배워야 할 것이라며 많은 곳에서 강연과 모임 등이 활발하게 진행된다. 분위기로 봐서는 죽을 때까지 뭔가를 배워야 할 것만 같다. 세상이 빠르게 변하고 있고 그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말이다.
공부는 평생 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에 백번 공감한다. 하지만 그 공부가, 시대의 트렌드라고 하는 것을 따라가는 공부여야 할까?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모든 것을 다 배우고 익혀야 할까? 아니라고 본다. 이는 청년들이, 왜 자격증을 따야 하는지 목적도 없이 일단 따고 보자는 심정으로 달려드는 것과 같다. “왜?”가 빠졌다. 왜 트렌드를 따라가는 공부를 하지는, 왜 배우고 익혀야 하는지 이유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이유를,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라고 말은 하지만, 이는 자기 목적이 아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이나 다른 사람들이 외치는 말이다. “맞지? 맞지?”라고 누군가 추궁할 때, “어? 어….” 하는 것처럼 말이다.
정말 필요한 게 뭘까?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것도 필요하지만, 사람이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것 말이다. 시대가 변해도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그 무언가를 생각해 봐야 한다. 원칙은 변하지 않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원칙은 기준이기 때문이다. 기준이 흔들리면 모든 것이 흔들린다. 말과 행동이 계속 바뀌고, 앞뒤가 맞지 않게 된다. 지금 언론을 통해 접하는 이런 모습이 바로, 원칙도 없고 기준도 없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아무튼. 그게 뭘까? 내가 생각하는 그 무엇은, 바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이다.
“사람들이 함께 있을 때 나를 어떻게 느끼는가?”
사람들이 나와 함께 있을 때 어떻게 느끼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공통적이지 않을 순 있다. 어떤 사람들은 나와 함께 있고 싶다고 느낄 수 있고, 또 다른 사람들은 함께 있기 불편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이 나를 좋아할 순 없다는 말처럼, 모든 사람이 나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내가 어떻게 할지는, 내가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다. 함께 있을 때, 더 같이 있고 싶게 하는지 아니면 불편함을 주는지를 말이다. 무조건 타인에 비유를 맞춰준다고 함께 있고 싶은 마음이 드는 건 아니다. 진심을 바탕으로 한 배려와 존중이 갖춰져 있다면, 쓴소리도 약으로 받아들인다. 한 번 생각해 보자. “나는 사람들이, 함께하고 싶은 사람인가?”
*자기 개발 - 자기에 대한 새로운 그 무엇을 만들어냄. 또는 자신의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
*자기 계발 -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 [출처: 국립국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