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해외생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drew Yoon Apr 14. 2020

이민에 대한  생각들..  

나의   후회...

뉴질랜드  이민 28년 차에  이렇게 오랫동안  일손을  완전히 놓은 적이 없었는데  

이번  코로나 덕분에  뉴질랜드는 지금  Lock down.  All stop 중 이라  사무실도 못 나가고...  

정말  완벽하게  몸과 마음이  동시에  오래동안  쉬는 모드.   

모두다 다들 그렇겠지만   정말  살다 보니  이런 일도  생기네. 



요즘  할 일이 없어서  푸른 하늘 흰구름 도  세어보고  초록색 정원 잔디 풀  도세어보고  ,  

날아다니는 새 숫자 세어보고  ,  조그만 분수에   놀고 있는 물고기 숫자를   세어보지만....   

이젠 그것도 지쳐간다. 

이미 지니간  과거  돌아보면  안 되는데    지금은  도대체가  앞날이 미래가 안보이니   

생각나는 것은   온통 옛날 생각뿐.

그때 그 시점에  그렇게  안 했었어야 하는데… 자꾸  이런 저런 생각하다 보니   

갑자기 밀려오는 온갖 후회에    스스로  죄책감에   죄인이 되고. 




영어공부 

28년 전  이민 초기부터 더 열심히 영어공부를 했었어야 했다.  영어로 인한 서러움, 억울함에  눈물이 더 나야

했고 영어에  죽기 아니면  살기로  정말 모든 것을   일생일대의 승부수를  걸었어야 했었다.   

나름대로  열심히 했다고 생각은 했지만  고작  그 비교대상은  나와  같은  동시대  이민세대이었다.

매일매일 생생한 현지 신문, 방송 등을  통해  살아있는 영어공부를  할 수 있었음에도  

관심 없이 그냥 그냥 넘겨버린 점은   지금 너무나 후회된다.     

종교 활동한다면서 우리 교민들만 모이는  한인성당에  잠깐 몰려다닌 것도  후회스럽다.

현지 성당에 다니면서  영어도 배우고  이나라 현지인 사람들을  더 많이 사귀는 기회를 놓쳤다. 

현지인  99 % 를   무시하고   1 % 에  온전히   매달렸었다. 

결국  그것은  남의 나라에 살면서   나의 한계가 되었었고   비행기를 15 시간 타고  한국을 떠나 왔지만 

나는 우리끼리를  벗어나지 못한  우물 안 개구리이었다.  

이민을  와서  우리나라 와   남의나라  구분에 대해서    좀더  스스로   생각 했었어야  했다.  



현지인 친구 

이민 초기시점부터   더 많은 현지인 친구들을  만들지 못했음에   후회된다.  

내가 현지인 친구들을 많이 만들어야만  우리 아이들이  이 나라에서  커나갈 때에  비밀 언덕이 된다는 점을  

인식하지 못했었다.  이민 결정은  부모의  선택이었지만  아이들은 아니었다.

그들이 잘 정착하도록  부모로서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모든 준비 책임을  했었어야 함에도.        

애들은  다 크고 나면  모 어떻게  되겠지....라는   나의 판단은   완전  틀렸었다.. 

아이들에게  수많은  현지인 안티 auntie , 엉클 uncle 들을   가족처럼 더  만들어 주었어야만 했었다..   

아이교육때문에  이민 나온다고  하면서도  ..... 
부모로서  너무나  무책임한  후회스러운  점이다. 

  



28년 전  이민…  지금 다시 한다면 ,

어떤 문제가 생겨도  누군가에 의지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모든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해보려는 

의지를 가지고   나의 모든 것을  던져서  다시  새 출발 해보고 싶다. 

누군가 이야기하듯이  이민, 유학의 성공 여부는, 

도착하는 현지 공항에  누가 마중 나오는가에 따라서   이민, 유학 성공 여부가 판가름된다고.

나에게   기회가   온다면  이 도전  다시 해보고싶다.  

그럼에도  지난  28년간  나름대로는   열심히 살아온것에  대해서  스스로  창찬도  살짝 해보고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요일 을 보내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