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앤디파파 Mar 27. 2024

퍼스널브랜딩의 정답은 인스타그램

아니요, 인스타그램은 하나의 기능적 도구일 뿐입니다.

#퍼스널브랜드는 인스타그램만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브랜딩을 위한 두 가지 필수 요소에대해 조금 더 깊게 공유해 보려 합니다. 바로 단단한 브랜드가 되기 위한 필수 요소인 브랜드의 ‘기능’과 ‘가치’입니다.



우선, 제품의 장점을 부각해 시장 내에서 ‘기능’으로 브랜딩을 이어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으로 따지면 ‘오은영 박사님’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장점인 ‘전문 지식’을 활용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죠. 이렇게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니즈(needs)’에 부합하여 포지셔닝하는브랜드의 영역을 저는 ‘기능성 브랜드 포지셔닝 (functional brand positioning)’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그룹의 특징은 ‘차별화된 제품의 기능’을 중심으로 홍보 마케팅을 이어간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능의 정보’를 담고있는 콘텐츠가 이 그룹의 주요 콘텐츠가 되는 것이죠. 이러한 접근 방식은 마케팅&브랜딩을 위한 강점과 약점을 뚜렷하게 구별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 그룹의 강점 중 하나는 경쟁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쉽게 벤치마킹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른 기업들의 성공 사례를 참고하여 자사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으며, 이는 안전한 성장의 길을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즉, 성공 모델을 기준으로 하여 선구자들의 성공 포인트를 스터디함으로써 안정적인 경로를 따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그룹의 단점은 그들의 '차별화된 제품의 기능'만으로 경쟁을 이끌어가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경쟁사들도 비슷한 방식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차별화된 기능이나 제품만을 의존하는 경우, 다른 기업이 이를 모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혁신과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요약하면, '차별화된 제품의 기능'을 중심으로 홍보 마케팅 방식만으로는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쉽게 대체될 수 있다는 약점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기능’강조를 벗어난 지속적인 차별화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할 필요가 있습니다.


<숫자는 기능일까요, 가치 일까요?

두 번째로는 ‘가치’를 중심으로 브랜딩&마케팅을 이어나가는 것 입니다. 사람으로 비유하자면 백종원 대표가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합니다.


이 제품 그룹의 주요 콘텐츠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일관성 있는 방향성 이죠. 그래서 더욱더  제품의 기능보다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를 사람들과 공유하고 공감시키려고 노력합니다. 


이 경우, 기능적 차별화가 없더라도, 브랜드의 진실함이 콘텐츠에 녹아있다면, 브랜드가 알려지고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소통하는 많은 fan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력이 모자르거나 브랜드 콘셉트가 명확하지 않다면, 추상적인 메시지 전달만 가능하여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기 힘들 수 있고, 공감을 얻지 못한다면 성장에도 금방 한계에 맞닥뜨리게 될 것입니다.


이런 두 가지의 브랜딩 요소를 잘 보여주는 것이 나이키(NIKE)라는 브랜드 입니다. 나이키는 ‘가치’와 ‘기능’ 이 둘을 모두 만족시켜 주는 브랜드입니다. 도전정신과 운동선수를 높이 평가하고 그들을 동경하는 스토리를 담고 있는 광고를 통해 Just do it 이라는 슬로건과 같은 ‘나이키가 추구하는 브랜딩’을 일관성 있게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소비자로부터 공감받는 브랜드의 존재 ‘가치(value)’를 이야기해 줍니다.


(영상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rKo-vh1GNM8

<사람의 가능성을 표현한 나이키 JUST DO IT 광고 - 너라는 위대함을 믿어>


내가 좋아하는 운동선수를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브랜드가 같이 존중해 주고 이를 적극적으로 표현해 준다면 이 내 입장에서는 얼마나 기분 좋은 일일까요. 당연한 얘기지만 이렇게 ‘브랜드의 가치에 공감’한 소비자는 더 쉽게 지갑을 열 가능성이 높겠죠.


다음으로는 나이키의 기능입니다. ‘기능’으로서는 운동할 때 필요한 최고의 ‘의류와 신발’류를 제품으로 제공하고 있죠. 이렇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 ‘기능’에서도 나이키는 소비자를 만족시키고 있기 때문에 최고의 브랜드로 손꼽히고 있는 것입니다.


브랜딩(가치)’과 ‘마케팅(기능)’ 두 가지 전략은 서로 보완적일 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운영함에 있어 선택적 우선순위를 둘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차이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브랜딩 전략을 세운다면 브랜딩을 통해 기업 또는 제품/서비스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아니라, 동시에 양적 성장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과의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Q. ‘우리 고객들이 경험한 브랜드의 ‘가치’와 ‘기능’은 내가 의도한 ‘가치’와 ‘기능’과 일치하고 있나요? 한번쯤 이 두 가지 요소를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ㅁ 섭외문의: gowoostudio@gmail.com

ㅁ 인스타그램: @andypapa__




작가의 이전글 퍼스널브랜딩 고민을 해결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