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er병문 Jan 27. 2024

마땅히적을곳이없어서(짧은끄적임  )

不惑의 一日語學  14일차 - 오늘같은 날은 좀.길게!

**김성동 천자문

存以甘棠 去而益詠

이 팥배나무가 있음으로 하여 길이 기릴 것이 생기니.

ㅡ 주나라 목공이 감당나무, 즉 팥배나무 아래서 백성들의 이야기를 늘 들어주셨다는 시경 감당편의 이야기를 다시 쓴 것.



樂殊貴賤 禮別尊卑

음악은 귀천에 따라 다르고

예법은 신분의 높고 낮음에 따라 다르다.



上和下睦 夫唱婦隨

위가 화목해야 아래도 화목하며 남편이 말하는대로 아내는 따르는 법이다.

ㅡ 이건 솔직히 그럴  시대는  지났지 ㅎ ㅎ


ㅡ 오늘은.이래저래 애 보느라 바빠서 따로 쓰는 이야기는 나중에 ㅎ


**Watsonville wonders

The apple is my favored fruit. Indeed, if posed with the question of my most cherished food, the apple would likely reign supreme. Just a few nights past, on a leisurely walk, I was rendered almost speechless by the vision of apples adorning a tree outside a residence near my neighborhood's fringe. Could they really be apples. It felt as though was beholding an apple tree in its full glory for the very first time, especially one that generously bore its fruits in a front yard. Apples lay strewn below, varying from the size of a child's clenched hand to that of my own.



**단어장

indeed 대신에 랑 왜 헷갈렸을까? 실제로 였다.

cherished 가장 좋아하는, 최애의,

reign 옛날에 다크 레인 이라는 게임이 있었다, 지배하다

supreme 닥터 스트레인지는 수퍼 수프림 소서러. 채식주의자들 단체 중에도 수프림 마스터가 있고, 따라서 최고의, 최상의. 또한 이번에 알았는데 닭가슴살로 만든 소스 이름도 수프림 소스가 있단다. 그래서 피자가, 아하.

leisurely 레져는 취미, 여가의 뜻이 있으니, 유유히, 여유롭게. 참 잘했어요.

render 렌더링은 번역, 연출의 뜻. 하도록 하게 하다는 타동사

adorn 빛내는, 꾸미는

fringe 테두리, 장식, 근처

generously 제네러스는 관대하다, 그러므로 관대하게,너그럽게

in a front yard 이 쉬운 단어를 쓴 이유는 인, 어, 프론트 야드 로 읽질 못하고 인, 어, 프론트, 야드 라고 해서 제대로 해석을 못해서ㅜ

bore 뚫다, 도려내다

strewn strew뿌려지다 의 과거분사형

clench 이를 꽉 물다 의 뜻이긴 한데 다음 단어가 핸드니까 꽉 쥐다로 해석. 참 잘했어요.




** 병문이 번역

사과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과일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 질문이 함께 한다면, 사과가 아마 최고가 될 가능성이 있다. 며칠 밤 전에, 여유롭게 걷고 있을 때 나는 내 거처 이웃집 주변에서 나무를 빛내는 사과를 보고 거의 말을 할수 없었다. 과연 저것들이 정말 사과일 수 있을까? 나는 그렇게 영광에 가득 찬 사과를 처음 보는것처럼 느꼈고, 특히 유독 한 알이 앞마당에서 너그럽게 나를 뚫는것처럼 보였다. 그 사과들은 꼭 쥔 어느 아이들의 손에서 땅에 묻힌 다음, 다시 내게로까지 보이게 되었을 것이다.



** 파파고 번역

그 사과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정말로, 내가 가장 아끼는 음식에 대한 질문을 던지면, 그 사과는 아마도 최고로 군림할 것입니다. 불과 며칠 밤, 한가롭게 산책을 할 때, 나는 이웃집 가장자리 근처의 집 밖에서 나무를 장식하는 사과의 모습에 거의 말문이 막혔습니다. 그것들이 정말 사과일까요? 그것은 마치 사과나무가 활짝 피어 있는 것을 처음 보는 것 같았어요. 특히 앞마당에서 열매를 아낌없이 따는 것을 처음 보는 것 같았어요. 사과는 아래에 흩어져 아이가 꽉 잡은 손 크기의 트롬을 내 손 크기와 다르게 했습니다.


ㅡ 뭔가 둘 다 이상해… 오늘은 시간은 있는데 집중이 어려웠다.





작가의 이전글 마땅히적을곳이없어서(짧은끄적임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