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er병문 Feb 04. 2024

마땅히적을곳이없어서(짧은끄적임  )

不惑의 一日語學  17일차 - 하기 싫어도 슬슬 해두기

**김성동 천자문

仁慈隱惻 造次弗離

어질고 자애롭고 슬퍼하는 마음은

한순간도 떠나보내서는 안된다.


節義廉退 顛沛匪虧

절개와 의로움과 염치와 물러남은

엎어지고 망가져도 이지러지면 안된다.


性靜情逸  心動神疲

성이 고요하면 정이 편안하고

마음이 움직이면 심신이 피곤하다.



ㅡ 어제 너와 술 마시며 이런저런 얘기 많이도 했지만, 너조차 술맛 떨어지고 듣고싶지 않다며 몸서리칠 이야기들도 있었다. 중국의 어느 이혼남은 사형 판결을 받았는데 새살림 차리고자 새 여자가 부추기기도 하여 제 친자식 둘을 15층에서 떨구었다고 했다. 짐승도 배를 곯으면 제 입을 막아서라도 제 새끼를 살리는데, 인간으로 태어나 저 편히 살자고 갓난자식들을 떨궈죽이니 저 따위 아비가 살아 무엇할 것인가.



얘기가 나와 그런가, 나는 기분좋게 취하여 돌아오는 길에 이준익 감독의 영화 사도의 주제곡을 오래오래 들었는데, 군왕으로서 정통성을 세웠어야할 영조 대왕께서 제 아들을 가두는 뒤주에 못을 박으셔야 했다는 심정을 후대의 필부인 나는 끝내 헤아릴수 없었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인데, 제 아들을 죽여야만 법도를 세우는 군왕이 나라인들 옳게 다스릴 것인가. 혜경궁 홍씨는 사무치는 마음을 한중록에 남겼고, 살려달라 말할 기운조차 떨어져 뒤주를 두드리는 소리마저 끊긴지 오래 되어서야 비로소 대왕께서는 생각할 사, 슬퍼할 도 라는 이름을 남겨 추증하시었는데, 실록은 왕권을 위해 아들마저 직접 굶겨죽여야했던 비루한 아비로서의 대왕을 기록할수밖에 없었다. 손자인 정조대왕께서는 홍국영의 비호 아래 왕권을 물려받았고, 그 유명한 수원 능행차를 위해 편히 쉬어가는 고을인 안양에도 자주 머무시었다. 오래 전 맹자는, 도살장에 끌려가는 소를 보고 슬퍼하는 마음은 당연하다 했는데, 하물며 아들을 질책 끝에 스스로 죽이는 아비의 마음이겠나, 주리고 마른 아비에게 물 한 그릇 넣어주지 못하는 아들과 아내의 심정은 어떻겠나. 하물며 숱한 욕망이 소용돌이치는 이 속세에서 아직도 공부가 부족한 남편이자 아비로서 나는 어떤가.



나는 그토록 외롭게 생겼는지, 구로디지털단지 어느 어귀에서 콧수염을 멋있게 기른 호객 총각이 쾌활한 억양으로 늦은 퇴근길의 나를 붙잡으며, 싸장님, 이십대 아가씨들 함 만나봇씨죠! 하기에 반지를 보여드리며, 아이고, 나 결혼했어요, 유부남이어요. 하자 그 표현이 무슨 이 지역 공식 표현이기도 한듯, 아이, 결혼하셨으면 뭐 이십대 못 만나나요, 아하하! 하면서 호객 총각은 내 어깨를 툭툭 두드렸다. 수요가 있으니 공급도 있으려니와 단증 하나 가지고 불법마사지가게며 술집 ‘ 기도 ‘ 노릇하며 학비벌던 내 옛 생각이 나 탓할 마음은 아니 들었으나, 이처럼 욕망이 부끄러운줄도 모르고 폭주하는 이 때에 천자문의 말씀처럼 내 마음이 우선 고요하고 떳떳해야한다.



**Watsonville wonders

Under the hazy glow on the street lamp, the maturing apples glistened. I cautiously gathered a few from the earth and even daringly plucked a handful directly from the tree— a clandestine apple gathring!


**단어장

hazy 그런 가수가 있었나? 하여튼 뿌연, 흐린

glow불타는, 백열, 작열 glow of the Sunset 하면 저녁노을

glisten 반짝이는,

caution 은 주의, 경고니까 cautiously 는 조심스럽게. 참 잘했어요.

gather 피천득 시인께서 옮기시고, 교과서에도 실렸던 너새니얼 호쏜의 소설 큰바위얼굴, 에 나오는 부자 이름도 금을 줍는다 해서 개더골드 gathergold 게임에서 마력을 채울때도 마나 개더링 mana gathering

pluck 뽑다, 따다

daringly how dare ! 어찌 감히! 는 미드, 영화의 단골 대사. 따라서 대담하게! 참 잘했어요.

even 심지어. 대충 해석하지 말고 꼭 한번 사전 찾아보고 갑시다.

clandestine 은밀한, 몰래


** 병문이 번역

뿌옇게 빛나는 가로등 아래서, 잘 익은 사과들은 반짝거렸다. 나는 조심스럽게 땅 위에서 몇 알을 주웠고, 심지어 대담하게 나무에서 직접 한가득 따기까지 했다. 이 은밀한 사과 서리라니!




** 파파고 번역

가로등의 흐릿한 빛 아래에서 성숙한 사과들이 반짝였습니다. 나는 조심스럽게 땅에서 몇 개를 모아 나무에서 직접 한 움큼씩 뽑아내기까지 했는데, 그것은 비밀스러운 사과 채집입니다!



ㅡ근소하지만 내가 이긴것같지? ㅎㅎ


작가의 이전글 마땅히적을곳이없어서(짧은끄적임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