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개향 May 06. 2022

출강 안내입니다.

안녕하세요, 황유진입니다. 

안녕하세요,

그림책과 글쓰기로 0.5도의 온기를 전하는

황유진입니다.


저는 그림책과 글쓰기를 바탕으로

'어른들의 마음 돌봄'을 돕는 일을 합니다.


도서관/공공기관/학교 등에서 출강 문의를 주실 때

참고하실 수 있도록 프로그램 안내를 드립니다.

목표, 인원, 상황 등에 따라

회기 및 주제는 조정 가능합니다.





글쓰기 수업 : 기대어 씁니다 (4-8회)



'기대어 씁니다' 수업은

그림책, 책, 글벗에 기댄 글쓰기를 통해

적극적으로 자신의 내면을 탐색하도록 돕는 시간입니다.


좋은 책과 글을 추천하고 질문을 통해 소재를 끌어내며

여러분의 글을 섬세하게 듣고 피드백하면서,

글쓰기의 기초를 알려드리고

'나도 계속 쓸 수 있구나'라는 마음을 돌려드립니다.


지금까지 해온 글쓰기 수업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쓰는 태도를 중점적으로 고민하며 쓰기"

자기 소개하기 / 관찰하기/ 감각하기/ 이름 붙이기
시선 바꾸기 / 머무르기 / 이어주기


"그림책에 내 마음을 비추며 쓰기"

나의 앞면과 뒷면 / 감각 찾기 / 기억 찾기 / 그림책 선택하기
주제별 그림책 엮기 / 적절한 그림책 찾기/ 나의 그림책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읽기와 쓰기"

<우리의 인생이 겨울을 지날 때> 읽기
나의 겨울 / 내가 받은 도움 / 나의 약점과 완충제 / 자유글


다양한 주제의 글쓰기 모임을 계속 운영할 예정입니다.






어른을 위한 속 깊은 그림책 (4-8회차)



그림책에 흥미를 가지고 있으나

아직 많이 접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그림책을 접하며,

그림책에 대한 애정과 안목을 키웁니다.


4회차 수업 (예시)

그림책이란?
: 그림책이 무엇인지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의 관계를 살펴봅니다.
어린이와 어른이 만나는 자리, 그림책
: 어른과 어린이에게 그림책이란 어떤 의미가 되어주는지 살펴봅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행복한 그림책
: 자녀에게 어떤 그림책을 어떻게 읽어주면 좋을지 소개합니다.
어른이 되어 만난 그림책
: 관계에 매이지 않은 나 자신으로 돌아가, 그림책을 읽고 느껴봅니다.



8회차 수업(예시)

1강 그림책과 그림책 테라피
: 그림책이 무엇인지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그림책에서 글과 그림의 관계를 살펴봅니다.
2강 그림책으로 만나는 나
: 그림책을 통해 ‘나’라는 사람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만나는 특별한 시간을 갖습니다.
3강: 그림책으로 만나는 관계
: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관계의 양상을 돌아보고, 건강한 거리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봅니다.
4강: 그림책으로 만나는 자연
: 그림책 속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감상하며 그 소중함을 느껴봅니다.
5강 옛이야기 그림책, 빨간 모자 소녀의 뒤를 따라가다
: <빨간 모자>를 예시로, 옛이야기의 다양한 변주를 만나봅니다.
6강 그림책으로 만나는 시, 시 그림책
: 아름다운 시와 그림의 만남, 그림 작가는 시를 어떻게 적극적으로 해석했는지 살펴봅니다.
7강 말 없이 떠나는 여행, 글 없는 그림책
: 글 없이 그림만으로 이루어진 그림책을 통해 자유로운 상상 여행을 떠나봅니다.
8강 팝업북, 구멍책 등, 오감을 깨우는 그림책
: 팝업북, 구멍책, 그림자책 등 아름다운 물성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그림책을 소개합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행복한 그림책'으로

1회차 부모 교육도 가능합니다.

        





저자와의 만남 (1회차)



<어른의 그림책>, <너는 나의 그림책>으로

북토크를 진행합니다. 


2019년 9월 출간한 <어른의 그림책>은 

여러 모임에서 읽어드린 그림책 36권에 대한 에세이이자, 

어른들이 둘러앉아 그림책을 읽은 시간의 기록입니다. 


2021년 3월 출간한 <너는 나의 그림책>은 

10년 가까운 시간 동안 매일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며

함께 웃고 울고 성장한 시간의 기록을 담고 있습니다.

 





위 내용에 없는 주제 혹은 형식이더라도      

문의 주시면 성심껏 답해드리겠습니다.


더 상세한 프로그램 문의는

일정, 장소, 대상, 강의료 정보와 함께

angae83@naver.com으로 언제든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4. 나홀로 라인댄스 2주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