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없는 존재를 넘는 여정
한 송이의 장미는 어떤 것도 누구도 홀로 있지 않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우주의 모든 것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이 되어 있는지를 알게 될수록 세상은 우리에게 더 신비롭게 다가올 것입니다.
A rose makes us aware that nothing and nobody stands alone. The more we know about how things in the universe relate to each other, the more mysterious the world seems to us. On the edge of Infinity, Stefan Klein
이상한 섬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이 섬에 사는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기억을 몽땅 잃어버렸습니다. 타인에 대한 정보는 세세하게 기억하지만 정작 자신에 대한 것이 다 사라졌습니다. 이름마저도요. 자신의 정체성에 위협을 느끼는 절체절명의 상황입니다. 그러니 이번엔 좀 간절해졌습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해당 소설은 제가 실제 방문한 지역과 사람들에서 영감을 받아 쓰기 시작했고 쓰는 시점에서 벌어지는 상황이 글을 완성하는 즉흥적 변주가 되었습니다. 첫 책 이후 7년의 시간, 기억, 인연이 담겼습니다. 내가 무엇을 보고 있는가. 를 질문하기 시작하면서 열린 세상의 이야기입니다. 이 책을 덮을 때 타인의 눈에서 보는 것이 조금은 새롭길, 보고 싶은 세상이길 희망합니다.
Through the Cat's Eyes: A Journey Beyond the Nameless
(고양이의 눈으로: 이름없는 존재를 넘는 여정)
글의 개요<<
아이를 잃어버린 여자가 작은 섬에 닿습니다. 거기서 여자는 책을 하나 발견합니다. 누가 썼는지 모르는 그 책에는 다음과 같이 쓰여 있습니다.
작은 섬에서 발생한 믿을 수 없는 일에 대해 기록으로 남깁니다. 이름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책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자신에 대한 기억을 몽땅 잃어버린 사람들이 있습니다. 타인에 대한 정보는 세세하게 기억하지만 정작 자신에 대한 것이 다 사라졌습니다. 이름마저도요. 자신의 정체성에 위협을 느끼는 절체절명의 상황입니다. 그러니 이번엔 좀 간절해졌습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모든 걸 기억하는 고양이가 있습니다. 하얀 털에 푸른 눈을 가진 고양이는 이 작은 섬에 구세주처럼 등장했어요. 자신이 누군지 모르는 사람들은 모든 걸 기억하는 고양이가 있다는 소문을 듣고 너도나도 할 것 없이 한 나무 아래로 모여들었습니다.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고양이는 그 나무 위에서 살고 있어요. 뭘 먹는지 어찌 사는지 알 도리가 없으나 늘 거기 있습니다. 모든 기억을 가진 고양이는 다음과 같은 해법을 제시합니다.
당신이 여길 떠나 마주하는 사람 중에 가장 인상적인 ‘눈(eye)’을 찾아오세요. 그 눈에서 무얼 보았는지 내게 말해주면 나는 당신이 누군지 알려줄게요.
거기에 끝까지 남아 해결책 같지도 않은 이 지껄임을 듣는 사람은 겨우 일곱 명뿐이었습니다. 그들은 알겠다고 고개를 끄덕이고 각자의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이 발견한 눈의 이야기를 가지고 고양이를 찾습니다.
고양이는 그들이 누군지 답을 찾아주었을까요?
일곱 명 중에 자신을 찾은 사람은 누구일까요?
이 모든 이야기를 읽은 여자는 그 섬에서 무엇을 보았을까요?
마지막에 그 해답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만들어진 스토리로 세상을 본다. 그 세상은 우리의 기억으로 만들어졌다. 스토리를 바꾸기 시작할 때 우리는 다른 세상을 본다. 갇혀 있던 세상이 열리고 다른 것을 보게 된다.
소설에서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이 나오지만 결국 등장하는 모든 인물은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있습니다. 국적, 인종, 성별, 나이와 상관없이요. 처음 섬에 찾아와 책을 펼치는 사람도 그 안에 있는 사람도, 고양이도 결국 정체성의 경계가 모호해져 버리는 것처럼요. 어쩌면 이 책을 보게 된 당신도. 우연은 아닐 거예요.
+ 목차 +
1장. 기억을 잃은 사람들의 섬
2장. 섬의 기억
무명(無名) 1. 파리
>고양이의 꿈 1< 콜카타
무명(無名) 2. 코냐
>고양이의 꿈 2< 몰타
무명(無名) 3. 푸에르토 에스콘디도
>고양이의 꿈 3< 코팡안
무명(無名) 4. 쿠바
>고양이의 꿈 4< 이집트 사막
무명(無名) 5. 아를르
>고양이의 꿈 5< 서울
무명(無名) 6. 하와이
>고양이의 꿈 6< 버블월드
무명(無名) 7. 한국
>고양이의 꿈 7< 하얀 방
3장. 섬의 진실
4장. 재회
5장. 고양이의 마지막 꿈
0장. 2567년 별들의 노래
>미래를 기억하는 사람들<
에필로그 <시간이 기울 때>
영원히 끝나지 않을 여행을 떠나요. 당신과 함께라면 또다시 떠날 용기가 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