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un Jun 16. 2024

달과 물고기 (1)

점 펼치기 편 >3<


+점 펼치기 편은 <오므리기>와 반대되는 움직임으로 제가 여정 중 새로 발견한 저의 모습을 좀 더 펼쳐보는... 그런 것입니다.
++>펼치기<는 과거의 어느 시점이 미래의 어떤 점에 있는 저를 흘깃 보는 것일 수도 있고요. 어머. 네가 그런, 저런, 이런 모습도 있네 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응축된 점으로 존재하는 마음의 사진을 좀 더 확대해서 보는 줄글(줄줄 글)입니다.
+++ 점성학을 이용해 봅니다. 저의 행성과 별자리를 토대로 캐릭터와 옷을 만들어 입히고 무대에 세웁니다. 행성이 하는 그날의 질문이 있습니다. 그 답을 이어 나가다 보면 종착지에 다다르는데요. 거기에 한 사람의 비전이 새겨져 있는 별이 있다고 하네요.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가는 여정... 같이 가주실... 건 가요?


<물고기가 어떤 드라마를 쓰고 있는지 편하게 관람해 주세요>>>





나의 북극성을 향해 가는 길, 그 길에 화성 다음으로 만날 행성은 이다. 지구의 위성이기도 한 달은 우리가 매일밤 하늘에서 가장 쉽게 본다. 달은 태양 빛의 반사로 매일 그 형태를 달리하며 우리 눈에 비친다. 마치 우리의 감정의 주기처럼 익숙하고도 친근한 존재다. 그런데 재밌는 건 우리는 늘 달의 같은 면만 보고 있다. 이건 달이 스스로 한 바퀴 도는 자전과 지구를 중심으로 한 바퀴 도는 공전이 일치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우리가 볼 수 없는 달의 어두운 면은 사실 어두운 것이 아니라 지구에서 관측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런 달과 지구의 관계를 반영한 것인지 점성학에서 달은 무의식을 상징한다. 태양이 의식적, 능동적 자기 발산의 에너지와 비전을 드러낸다면 달은 외부의 영향에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감정이나 느낌이다. 이는 태아기 이전부터 만들어진 인간의 내적 형태나 습관적 반응과도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태양이 아버지라면 달은 어머니의 속성과 닮아있다.







내가 태어났을 때 하늘을 올려다보니 물고기자리에 있었다. 그리고 이들은 사회적 성취를 나타내는 10하우스에 있다.  

(자신의 별자리와 행성, 하우스가 궁금하신 분은 7월에 오픈할 나의 별로 가는 길, 블로그를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오픈하면 이곳에도 링크를 걸겠습니다.) 



캐릭터(달)+옷(물고기자리): 사람들의 감정, 특히 고통에 대해 민감한 편, 상상과 무의식 탐험을 즐기며 때론 너와 나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물고기

+무대: 태국의 코팡안 섬




달이 그날의 무대에 던지는 질문.


0. 나는 어떤 상황에서 불안을 느끼는가?

0. 그 상황에서 어떻게 안정을 찾을 수 있는가?

0. 안정을 넘어서 나를 편안하고 즐겁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 질문을 염두하시면서 달 탐사를 떠나보아요.



<<<<<<<<<<<<<<<<<<<<



<무대에 오르기 전>


태국의 코팡안이라는 섬에서 잠깐 살았다. 물고기는 그곳에서 매일밤 달을 쳐다보았다. 섬은 풀문 파티로 유명하다고 하는데 정작 파티에는 제대로 참가해 본 적이 없다. 물고기는 당시 큰 의문이 있었다. 엄마가 왜 아팠을까에서 시작된 의문이다. 몸에 특별히 나쁜 것을 하지도 않았고 운동도 열심히 하시고 건강하게 살았던 사람의 결말치곤 말도 안 된다고 느꼈다. 그래서인지 마음, 의식이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었다. 



하루는 섬에서 만난 네덜란드 여자에게 치네창(Chi Nei Tsang, 氣內臟)이라는 복부 마사지를 배우기로 했다. (복부마사지를 네덜란드어로 치네창이라고 하나? 했던 물고기는 나중에 웃음이 났다. 한자를 보면 내부 장기 에너지(기)인데 그걸 영어로 소리 나는 대로 쓴 것이었다.) 

이걸 배운 때는 물고기가 고향을 떠난 지 오래지 않았을 시점이라 몸에 숨겨진 무의식을 보는 모든 작업이 흥미로움 이상이었다. 단순히 배를 꼬옥꼬옥 시원하게 누르면서 릴렉~스~하는 마사지가 아니었다. 물고기에겐 참으로 괴로운 마사지가 아닐 수 없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물고기는 이상한 기질이 있는지 그 괴로움에서 다른 관점을 발견할 때마다 쾌감을 느꼈다. 장기를 쓰담쓰담하며 하나의 감정을 가진 인격체처럼 들여다보고 거기에서 오만가지 이야기 꽃을 피우는 과정은 색다른 체험이었고 물고기에게 많은 통찰을 주었다. 물고기는 가끔 자신의 몸을 인지하지 못하고 몸에 닿는 물의 속성으로 자신을 인식했었다. 그런데 몸이 있구나. 별안간 자신의 몸을 관찰하고 눈이 번쩍 뜨인 거다. 상대에게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 안에서 피어나는 다양한 감정과 의식의 실체를 어렴풋하나마 인지하기 시작했다.





물고기와 치네창 마사지 동지들, 존재해주어 고마운 우리의 몸, 있는 그대로 아름답고 소중한 몸






물고기는 날이 갈수록 장기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이야기들을 표현하고 싶었다. 물고기를 이 섬으로 초대한 스위스 물고기와 달밤에 노래를 부르고 이런저런 배움을 나누는 것이 충분치 않았다. 게다가 이 무렵 스위스 물고기는 물가에서 만난 프랑스 물고기와 헤어지게 되고 별안간 비련의 여주인공이 되어버렸다. 상실감으로 감정의 쓰나미를 일으키고 있었는데 여파가 뜨거워서 물고기는 몸이 녹을 것만 같았다. 그녀가 지나가는 물길에 붉은 기운이 넘실거렸다.    






<무대에 오른 물고기>


물고기는 침착하게 마음을 가다듬고 글을 써 보기로 했다. 물고기인데 물 안에서 글을 쓰는 것이 어딘가 편하지 않았다. 물 밖으로 나와 꼬리만 담그고 글을 썼다. 죽음을 불사한 열정치고 별 말도 안 되는 단어들만 둥둥 떠다녔고, 엮으려고 치면 자연스럽지 않은 그 느낌에 자주 불쾌해졌다.   


그러다 섬에 글 쓰는 물고기들의 모임이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여기저기를 떠돌다 온 물고기들이 가끔 모여 아무렇게나 글을 쓴다고 한다. 물고기는 그곳에 나가보기로 했다.  




그곳에 모인 물고기들은 뭔가를 쓰고 있었다. 자신의 이야기인지 남의 이야기인지 모를 것들이 서로 다른 호흡으로 그곳에서 뒤섞였다. 공통의 언어를 영어로 잡은 것이 원통하지만 그렇다고 나밖에 모르는 한국어로 쓸 수는 없는 노릇이다. 서로의 언어를 알아듣기 위해 온 마음을 열었다. 그러나 온 마음을 열어도 잘 안 들리는 건 어쩔 수 없다. 가끔 운명적으로 들리는 표현이 온몸을 두드릴 때는 물고기 살이 돋기도 했다. 



물고기는 답답함에 꼬리를 퍼덕이면서도 뭐라도 적어보기로 했다. 




다음 편에 이어집니다.  






커버사진; 인도 콜카타 달, 2023

이전 03화 화성에서 온 염소 (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