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쌤 Mar 11. 2024

2024.03.11.

잔잔한듯 하지만 아이들은 치열합니다.


서열정리와 주도성 싸움에서 

그들만의 정리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어떤 놀이도 생각처럼 지속되지 않네요


주도권을 누가 잡느냐의 문제로 

의견이 분분합니다  ^^


누가 더 힘이 쎈지 아이들만의 리그가 펼쳐집니다 

누가 더 빠른지 아이들만의 리그가 펼쳐집니다


너는 누구랑 놀꺼니? 

너는 누구랑 놀고싶니?

질문만 오가기도 합니다.


누구랑 놀꺼니 보니 무슨 놀이를 할꺼니?로 생각전환을 시도해봅니다


하지만 지금은 누가 나의 놀이 친구가 될것인가 탐색하는 시기이기에 

기다려봅니다


저는 공간의 범위를 정하고 

한공간안에서 복닥복닥 서로를 충분히 느끼고 이야기를듣고

놀이를 볼수있고 서로의 목소리를 들을수 있도록 부지런히 다리역할을 합니다


새학기.   

어머님들의 학창시절 새학기는 어떠하셨나요?

관계에서 크게 어떤 사건이 있지 않더라고 관계를 만들어가야하는 

그 미묘한 긴장감이 있진 않으셨나요?   


우리 아이들도 그러한가봅니다....

존중합니다 


그리고 안쓰러운 마음도 올라옵니다


하지만 이 시간이 아이들의 마음근육과 관계형성기술근육이 

단단단해지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럴땐 중간에 

교사가 주도해서 긴장감을 풀어줘야합니다 


의도하지 않은듯 그러나 의도된 활동을 합니다


의도하지 않은듯 저 혼자 복도 벾에 앉아서 그림을 맞춰봅니다


제가 혼자 벽에서 샤부작샤부작 그림맞추고 색칠하고 있으니


아이들 : 저도 하고 싶어요 저도 하고 싶어요 하네요

교사 : 아니야 아니야 이건 선생님놀이야~  (이럴땐 밀고당김이 중요)

아이들 : 저도 할래요 저도 할래요 

교사 : 아니야아니야 이건 선생님놀이라고~


그러다가 같이할래?


하면 우르르르 책상자리에 펜통을 들고 앉습니다^^ 귀염둥이들


이 놀이는 

의도된 활동이예요


아이들의 소근육 발달정도는 어느정도인지

아이들의 그리기와 만들기등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개별적으로 어떠한지

교사주도 활동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반응은 개별적으로 어떠한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아이들의 소근육발달에 따른 색칠의 힘은 어느정도 성장했는지 등등


결과물 어떤가요? 참 잘했지요?

음~~  아이들의 활동진행정도를 보며 손이 바빠집니다 기록기록기록.....


내일은 이름표를 만들면서 이름인식활동을 해보려고해요 


이름을 인식하고 이름속 한글의 인식정도와 지각정도 

그리고 한글의 쓰기 정도를 파악하며 

주변의 꽃과 이름표로 꾸며주며 좀더 완성해보려고합니다 


저희 교실의 몇가지 루틴중 하나가 

급식먹으러 가기전 '안전교육 및 기본생활습관' 교육시간인데요


오늘은 '급식실안전교육'을 하면서 손씻기 6단계 

그리고 급식실에서 안전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아이들에게 손씻기 6단계 보여달라고 해보세용^^

정말 알려주면 정석으로 하는 사랑스러운 아이들입니다^^


.

.

.


오늘은 아이들을 보며 안쓰러운 오전이였습니다


미묘한 힘겨루기 주도권 싸움....   

놀이가 마음대로 진행되고 지속되지 않고 

너는 누구와 놀이할꺼니 놀이친구찾는 탐색의 시간...


힘내라 얘들아 

잘하고있다 나의 아이들아(하트)

매거진의 이전글 2024.3.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